나만의 플립보드 매거진 만들기 1 – 데스크 탑에서

2014년 8월 15일

 

나만의 플립보드 매거진 만들기 1 – 데스크 탑에서

몇년 전 일이었다. 이북을 산 것도 아닌데 친구는 아이패드를 슥슥 넘겨가며 잡지 보듯 새 소식을 보고 있었다. ‘잡지 보듯’이라고 표현한 것은, 화면 전체가 잡지처럼 사진으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에 정말 잡지 처럼 보였던 까닭이었다. 그게 뭐냐고 물으니 가르쳐주기 좋아하는 그 착한 친구는 “이게 ‘플립보드’란 건데…”하면서 신나게 설명해 줬다. 나도 얼른 아이폰으로 플립보드 앱을 실행시켜 봤지만, 그땐 제공하는 뉴스를 일방적으로 받아보기만 해야 했던 데다 아이폰의 작은 화면으로 보는 플립보드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했다.

 

그런데 작년부터인가 플립보드가 변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개인이 흥미로운 기사를 스크랩(flip it)할 수도 있고 그것을 묶어 매거진으로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데스크 탑에서도 할 수 있게 되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읽을거리와 볼거리를 서로 제공하고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1. 플립보드 매거진의 특징 및 쓰임

1) 실제 책처럼 책장을 넘겨가며 볼 수 있는 잡지를 만들 수 있다.

2) 스크랩 북으로 쓸 수도 있고, RSS 피드 리더로 사용할 수도 있다.

3) 비공개로 해서 나만 볼 수도 있고, 공개해서 여럿이 공유할 수도 있다.

4) 내 블로그나 콘텐츠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5) 역으로, 내가 만들어낸 콘텐츠 하나 없어도 내가 좋아서 모은 것 만으로도 매거진을 만들 수 있다.

    >> 간혹 블로그를 다른 블로거의 글을 퍼가서 것으로 채우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께 아주 유용할 듯 하다.

 

2. 계정 만들기

다른 모든 과정이 데스크탑에서도 가능하지만, 계정을 만드는 것 하나만큼은 오직 모바일 기기에서 앱을 설치해야만 가능하다. 다운 받은 앱을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계정을 만든적이 없으므로 위에 보이는 ‘계정이 있으신가요?’ 하는 물음은 패스하고, 아래 보이는 말대로 밀어서 계속해보기로 한다. 밀라고 되어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흔히 생각하는 것 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미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서 위로 슬쩍 올리면 위아래로 반이 접어지게 되어 있다. 가로세로중 길다란 쪽이 접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만약 계정이 있냐는 물음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으로 바뀐다.

 

 

밀어서 계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위의 두 화면에서 처럼 관심사를 선택하라고 나오지만, 나중에 해도 되므로 그냥 넘어간다. 그러면 계정등록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아래에 보이는 것 처럼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해도 되고 메일을 넣어도 된다. 다 적고 나면 맨 아래 ‘플립보드 만들기’를 누른다.

 

 

 

 

 

3. 매거진 만들기

이 단계부터는 데스크 탑을 이용할 수 있다.

 

1) 방법 1: 매거진 편집 페이지에서 만들기

editor.flipboard.com에 가면 내 프로필 아래 ‘매거진 만들기’라는 정사각형이 보인다. 이것을 선택해서 새로운 잡지를 만들 수 있다.

 

 

 

 

2) 방법 2 : 플립하기

모바일 기기에서와 같은 방법이다. 잡지부터 만들지 않고 일단 플립부터 하면 매거진 만들기 화면이 알아서 나온다. 그자리에서 매거진을 만들고 바로 플립할 수 있다.

 

4. 플립하기

 

아이폰에서 플립하기

 

아이폰 자체에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지원하는 것처럼 플립보드도 지원하면 흥미로운 것을 발견한 즉시 플립하기 쉬울텐데, 아쉽게도 링크를 복사해서 플립보드 앱을 켠 다음 타이밍을 맞춰 플립을 해야한다. ‘타이밍을 맞춰’야 한다는 것은 링크를 복사해서 플립보드 앱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맨 위 하늘색 부분을 터치해서 플립해야 한다. 잘못해서 다른 곳을 건드려버리면 그 하늘색 메시지 창은 사라지고 잘 뜨지 않는다. (이제까지 사용해본 결과로는 이미 복사한 링크로는 안되고 다른 링크를 복사해서 넣은 다음에 다시 시도해야 한다.)

 

아이폰에서 책갈피를 이용해 바로 플립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설명하기에 조금 복잡하므로 다른 글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데스크탑에서 플립하기

 

계정을 만드는 것은 모바일 기기에서 해야 하지만, 재미있게도 플립하는 것은 데스크탑에서 하는 것이 훨씬 쉽다. 사파리에서는 share.flipboard.com에 있는 북마클릿 단추를 북마크 막대에 올려놓기만 하면,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했을 때 그 단추를 눌러 내 매거진에 플립할 수 있다. (크롬에서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라면 ‘즐겨찾기 모음 막대’위로 +Flip It 단추를 끌어다 놓으면 된다.)

 

 

 

 

정리

  •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매거진을 구독하거나 RSS 피드 리더로 사용할 수 있다.(RSS 피드 리더로 사용하는 것은 다른 글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 여러개의 잡지를 만들 수 있고, 각각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 내 콘텐츠를 홍보할 수도 있지만, 내가 만든 콘텐츠 하나 없어도 흥미로운 내용을 묶어 나만의 매거진을 만들 수 있다.

 

이번에 만들어본 플립보드 매거진 Heaventree

열매맺는나무의 플립보드 프로필 Fruitfu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