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맨 처음 한 일은 무엇이었을까?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흠향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의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

(창세기 8:20~22)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맨 처음 한 일은
Domenico Morelli Noahs Dankgebet/wiki image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맨 처음 한 일은 무엇이었을까?

번제를 드렸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맨 처음 한 일은 무엇이었을까? 노아는 번제를 드렸다. 하나님이 명하신 것도 아니었다. 스스로 원해서 드렸다. 새 땅에서 새롭게 시작해 보자는 일종의 개업예배 같은 것이었을까? 그렇지 않다. 번제가 어떤 것인가를 알고나니 노아가 어떤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했을지 그 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번제란 무엇인가?

번제(燔祭, burnt offering, הꗚע)란 글자 그대로 구워서-태워서 드리는 제사다. 히브리 말로는 ‘올라’라고 하는데, 이는 올리다, 높이다, 올라가다 라는 뜻1이라고 한다. 제물을 태워 그 향기가 연기를 타고 하나님께 상달되기 때문이다.

흠 없는 숫소, 수염소, 수양이나 날짐승을 안수한 다음 가죽을 벗기고 고기를 저며 제단 위 장작불에 올린다. 피는 제단 곁에 흘린다. 번제물은 불로 온전히 살라진다. 이는 온전함과 완전함을 상징한다.

번제는 주로 속죄를 위해 드리는 제사다. 이삭 대신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수양으로 드린 아브라함의 번제(창세기 22장)처럼 헌신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속죄를 위한 것이었다.

홍수의 의미

노아의 홍수는 단순한 홍수가 아니었다. 창조질서의 중단이었다.

물이 불어서 십오 규빗이 오르매 산들이 덮인지라 (창세기 7:20)

규빗은 팔꿈치에서 부터 손가락 끝까지를 기준으로 한다. 15규빗은 4.5~7미터 정도다. 이만한 물에 산이 잠길 수는 없다. 이것은 당시 대규모 지각변동이 있었음을 의미한다.

노아의 번제

속죄와 헌신의 제사

노아는 홍수가 인간의 죄 때문인 것을 알고 있었고, 그 죄는 자기와 식구들에게 여전히 남아있음 역시 알고 있었다.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죄악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악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시편 51:3,5)

시편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죄는 본체와 그림자 처럼 나뉠 수 없다. 분리가 안되는 정도가 아니라 내가 죄 덩어리라고 시편 기자는 말한다. 노아 역시 같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 노아는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속죄와 헌신의 제사를 드린 것이었다.

장차 오실 메시아

노아가 의인이었던 것은 장차 오실 메시아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2을 잊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노아는 번제를 드리면서 장차 하나님이 하실 일, 그리스도께서 짐승의 피가 아니라 십자가에서 자신을 제물로 온전히 드릴 것을 희미하게 바라봤을 것이다.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스가랴 13:1)

노아가 듣고 싶었던 것은 바로 이 말씀이 아니었을까.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맨 처음 한 일은 집을 짓는다든지 밥을 먹는다든지 하는 일이 아니었다. 맨 먼저 제단을 쌓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오늘날로 말하면 예배를 드린 셈이다. 6. 25 동란 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피난가서 처음 한 일들은 예배당과 학교를 세우는 일이었다고 한다. 내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하는 일상의 유익을 위한 일이 아니라 모든 일보다 앞서 구하는 것이 하나님과의 만남이 될 때 나머지 것들은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신다.

  • 이 글은 2018. 3. 25. 내수동교회 주일 설교 ‘노아의 제사‘를 듣고 제 나름대로 정리한 글입니다.

[관련글]

노아, 택하심과 사명

저장저장

Footnotes

  1. 온라인 성경, 성경사전 – 번제(Burnt Offering) http://bible.c3tv.com/bible/dic/dic_view.asp?Page=286&Word01=&Word02=&OrAnd=&GWord=&MenuCd=4&BiDicCd=4322
  2.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세기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