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복원 – 설치형 텍스트큐브로 이사하기 5

2017년 3월 7일

데이터 복원 – 설치형 텍스트큐브로 이사하기 5

 

이사할 집을 구하고 도배 장판을 새로 했으면 이제 이사짐만 옮기면 된다. 세세한 정리는 그 다음 일이다. 블로그에서 이사짐은 아무래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이나 이미지, 기타 파일들이라고 하겠다. 손수 하나하나 옮기는 것을 일반이사라고 한다면 데이터를 백업해뒀다가 새로 이사한 블로그에서 복원하는 방법은 포장이사에 비교할 수 있다.

 

1. 데이터 백업

데이터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복원할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작년까지만 해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 내용을 내려받아 저장해둘 수 있었지만, 이제는 불가능한 방법이다.1

워드프레스닷컴구글 블로그는 백업이 가능하다. 다음과 네이버는 백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PDF파일로만 받을 수 있어 복원은 불가능하다.

 

2. 데이터 복원

1) 백업파일 크기가 500MB이하일 경우

받아놓은 백업 파일이 있다면 텍스트큐브 블로그의 ‘control panel>설정>데이터관리’로 들어가 ‘데이터 복원>백업파일 올리기’를 선택하면 된다.

 

2) 백업파일 크기가 500MB이상인 경우

가. 파일질라Filezillar같은 ftp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메일을 이용해 웹에 올려놓는다.
나. 그 주소를 복사한다.
다. ‘control panel>설정>데이터관리’로 들어가 ‘데이터 복원>웹에서 백업파일 가져오기’를 선택한 다음 복사한 주소를 ‘백업파일경로’의 빈 칸에 붙여주면 된다. 

 

 

3. 수동이전

내 경우에는 백업파일이 두 가지나 되었음에도 자꾸 에러가 나는 바람에 하는 수 없이 하나하나 옮겨야 했다. 티스토리 백업기능이 종료되었으므로 이제 다른 블로그로 옮기려면 블로그 이사도구를 구하지 않는 한, 마찬가지가 아닐까 한다. 이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티스토리에 달렸던 기존 댓글을 포기해야 한다

라이브리disqus같은 소셜 댓글을 사용했던 경우는 문제되지 않는다. 이 블로그의 경우도 티스토리에 달렸던 댓글은 가져올 수 없었지만, 디스커스에 달렸던 댓글은 그대로 살아났다.

2) 2차 도메인을 이용했을 경우(예를 들면 이 블로그처럼 fruitfulife.net 같은 도메인을 사용했을 경우), 기존 주소와 새 주소를 일치시켜야 한다.

    • ~.tistory.com주소를 사용했다면 어차피 새로 옮긴 블로그와 일치시킬 수 없다.
    • 하지만 내 도메인을 사용했었다면 글 주소가 일치되도록 신경써야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기껏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다른 글로 연결된다든지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낭패다.
    • 이 블로그에도 그런 경우가 있다. 네이버에서 ‘영혼이 잘 됨 같이’를 검색하면 ‘2016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결산‘으로 연결된다. 하지만 정작 진짜 ‘영혼이 잘 됨 같이‘글은 그 앞에앞에 있는 글이다.

 

 

4. 도메인 연결 문제

1) 도메인 연결하기

호스팅을 하고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라면 블로그 주소는 http://(cafe24id).cafe24.com이 된다. 앞으로 쭉 이렇게 쓸 예정이라면 몰라도, 기존에 쓰던 도메인이 있다면 이제 그 도메인과 연결을 시켜줘야 한다. 카페24로 가서 맨 위 메뉴바 오른쪽 끝의 녹색 메뉴 ‘나의 서비스관리’를 선택해 호스팅관리>기본관리>도메인연결관리’로 들어가면 된다.

 

2) 연결은 되었지만 완전하지 않은… 뭐가 문제야?

티스토리시절 부터 쓰던 fruitfulife.net이란 도메인을 기관이전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블로그와 연결도 시켰다. 성공적으로 끝났다. 주소창에 http://fruitfulife.net이라고 쳐도 들어와 지고, 구글에서 검색된 결과를 통해 들어와도 연결되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불완전한 로그인과 링크문제라고 해야할까. 카페24주소인 rhee1957.cafe24.com으로 들어가면 로그인이 되지만 fruitfulife.net으로 들어가면 로그인을 할 수 없었다. 또 fruitfulife.net으로 들어가 글 을 선택하면 fruitfulife.net/1234가 아니라 rhee1957.cafe24.com/1234로 되는 것이었다.

글 주소 문제는 텍스트큐브 블로그 control panel에 맨 위 오른쪽 검은색 메뉴바에 보이는 돋보기와 망치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서비스 리소스 경로를 적용하려는 도메인(내 경우엔 http://fruitfulife.net)으로 바꿔주고 framework>model에 있는 config.php파일을 찾아 수정해서 해결했다 (도움말: https://commania.co.kr/81).

로그인 문제는 카페24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카페24 아이디가 둘 이상 있는 경우 꼬여서 발생한 문제라는 답변을 듣고 전화 통화하면서 바로잡았다. 텍스트큐브든 워드프레스건 프로그램에 관한 문제는 공부를 하든지 검색을 해서 풀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문제는 고객센터의 1:1 문의게시판이나 전화로 직접 문의해 해결이 가능하니 끙끙 앓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저장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