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스Disqus 댓글 적용

2013년 12월 14일

 


블로그를 개편하면서 페이스북 소셜 댓글 대신 전에 워드프레스 시절 사용하던 디스커스 댓글을 적용했습니다.

페이스북 소셜 댓글은 관리자 페이지가 있기는 하지만 잘 작동되지 않는 때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일일이 찾아가 확인해야 하고 귀한 댓글들을 그냥 놓쳐버려 죄송스러울 적이 많았습니다. 

 

아래 그림은 디스커스 댓글창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1. 디스커스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이름으로 댓글을 남겨요

 

하지만 디스커스는 위 그림에서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것 처럼 디스커스는 물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등을 모두 지원하므로, 디스커스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나머지 셋 중 아무것이나 골라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도 문제 없습니다. 아래는 로그인하고 난 뒤의 모습입니다.

 

 

2. 디스커스, 안정적인 양방향 소통 서비스

 

운영자는 디스커스의 대쉬보드나 관리자 페이지에서 블로그에 달린 댓글이나 내 댓글에 대한 댓글 등 모든 댓글 활동들을 한 번에 보고 관리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페이스북 소셜 댓글이 관리에 소홀해 온전한 소통이 되지 않는 것에 비해, 오랫동안 서비스를 해 온 디스커스는 양방향 소통을 안정적으로 지원합니다. 
심지어는 디스커스 댓글을 철거했다 몇년 후 다시 달아도 당시 남긴 댓글은 그대로 다시 적용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3년전 달렸던 댓글이 지금 이 텍스트큐브 블로그에 그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2017.1.17.덧붙임)

 

 

 

3. 디스커스 댓글, 페북 담벼락에 남지 않아요

 

디스커스 댓글창에 남긴 댓글과 대댓글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페이스북 이름으로 댓글을 단 것을 예로 들어봅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댓글을 남겨도 페이스북 댓글과는 달리 본인의 담벼락에 이곳에 올린 댓글이 남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이름은 그저 디스커스에 등록하기 위해 필요할 뿐입니다.
게다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주소가 노출이나 연결되지 않아 좋았습니다. 

 

 

4. 디스커스, 따로 가입할 필요 없어요

 

열매맺는 나무에서 디스커스 댓글창에 댓글을 남기고 디스커스에 가 보면, 자신이 댓글 쓸 때 등록한 이름으로 디스커스에 로그인 되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로 가입할 필요 없이 계속 그 이름으로 디스커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텀블러, 티스토리.. 어느 블로그에서나 디스커스 댓글 창이 설치된 곳에서는 어디서나 따로따로 로그인 할 필요 없이 같은 이름으로 편리하게 댓글을 남길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앞으로 제 블로그 열매맺는나무 Fruitfulife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거는 물론이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등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골라 로그인 하시고 댓글 남겨주실 수 있습니다. 혹시 제가 그동안 놓치고 미처 다 보지 못하고 댓글 달아드리지 못했던 페이스북 유저님들께서도 디스커스에서 로그인 하시고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덧붙임 ; 그러잖아도 티스토리 로그인도 자주 풀리고 요즘 댓글 차단 에러도 자주 나는데, 이 디스커스 댓글이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