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같이하여

2014년 5월 29일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며 그것을 따르라.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얼굴은 악행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Finally, all of you, live in harmony with one another; be sympathetic, love as brothers, be compassionate and humble.

Do not repay evil with evil or insult with insult, but with blessing, because to this you were clled so that you may inherit a blessing.

-베드로전서 3:8~12

 

형제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바꿔 말하면 생명을 사랑하는 사람은 형제를 사랑한다. 또 바꿔 말하면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생명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다. 요즘 세상은 메마르고 사랑이 없다는 말들을 자주 듣는다. 형제를 사랑함에 인색한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겠다. 사랑이 마르면 모든 것을 내 욕심을 위해 이용하려 들게 마련이다. 생명에 대한 존중이 없으니 형제를 디딤돌 마냥 딛고 일어서고 수단으로 이용해도 가책이 없다. 남의 아픔도 보이지 않고 그것을 이용하여 제 욕심 채울 궁리를 한다.

 

우리는 뭔가 달라야 한다. 불쌍히 여기는 긍휼한 마음을 갖고 마음을 같이하며 겸손한 자세로 형제가 잘 되기를 바래야 한다. 악한 말, 어리석은 말, 거짓된 말을 그치고 세상을 화평하게 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이땅에서 부름 받은 이유다.

 

그리스도 인으로 살기란 쉽지 않다. 이 많은 것들을 어떻게 다 지키고 사나. 짧고도 긴 인생길에서 할 것도 많고 지켜야 할 것도 많기도 하다. 하지만 비결이 있다. 마음 하나만 지키면 된다. 긍휼히 여기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 하나만 지키면 된다. 아니나 다를까 이런 말씀도 있다. ‘무릇 지킬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언 4:23).

 

** 오늘 말씀은 영어성경(NIV)도 함께 옮겨봤습니다. 어떤 구절들은 영어 성경이 더 이해하기 쉬울 때가 있는데, 바로 오늘 말씀도 그렇군요. ^^ 

 
마음을 같이하여 토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