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 시에라 업데이트중 멈춤 – 부팅이 안돼요

맥북프로 시에라 업데이트중 멈춤 – 부팅이 안돼요

월요일 오전. 시에라 업데이트를 하고 있었다. 거의 다 되어가던 중이었는데 다른 일을 하다 문득 고개를 들어보니 회색 화면에 작은 동그라미 하나가 떠 있을 뿐 아무것도 없었다. 더 이상은 안된다는 듯 동그라미 안에 그어진 사선은 멈춤 표지판 같기도 했고 입구를 틀어막은 나사 머리처럼 보이기도 했다. 이게 다 무슨 일인지. 2012 mid 를 사용하고 있는 몇 년 동안 이런 일은 한 번도 당한 적이 없었기에 더욱 당황스러웠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아는 것 부터 차근차근 해보기로 했다. 맥북프로 시에라 업데이트중 멈춤 – 부팅이 안돼요

 

1. shift+control+option+power

일단 가끔 맥이 꼬이면 했던 대로 shift, control, option 키와 함께 전원 버튼을 눌렀다가 손을 뗀 뒤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다시 켜봤다. 실패.

이 방법은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를 재설정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잠자기 모드나 별로 사용하지 않는데도 팬이 마구 돌아가며 뜨거워지고 배터리가 쭉쭉 닳아나갔을 때, 뚜껑을 닫아도 잠자기 모드가 작동되지 않거나 열어도 깨어나지 않았을 때 사용했던 조합이다. 이번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지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2. option+command+P+R+power

다음으로 해본 것은 PRAM(신형일 경우엔 NVRAM) 재설정이었다. option, command, P, R 키와 함께 전원 버튼을 두번째 시동음이 들릴 때 까지 눌렀다 떼면 된다. 역시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았다.

 

3. 안전모드로 시동

세번째로 시도해 본 방법은 안전모드로 시동하는 방법이었다. 전원버튼을 누르고 시동음이 들리자 마자(안들리는 종류도 있다. 이럴 땐 맥이 켜지자 마자) shift 키를 누른다. 회색 애플 로고와 진행 상태 표시줄이 나타날 때 까지 누르고 있어야 한다. 안전모드로 시동하면 붉은 글씨로 맨 위 오른쪽에 안전모드라고 표시된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실패였다. 로그인 화면까지 나왔지만 번번이 거기까지만이었다.

 

4. 맥 OS 복구 – command+R

마지막으로 시도한 방법이 바로 맥 OS 복구였다. 꼭 1주일 전에 백업해 놓은 것이 있으니 타임머신 백업으로부터 복원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업데이트 하기 전이면 늘 백업하는데, 하필이면 이날 따라 백업도 받지 않고 그냥 업데이트를 시도해 버렸다. 당일 최신판 백업이 없으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일주일 전 백업이니 그게 어딘가.

OS를 복구하려면 전원버튼을 누르거나 재시동한 즉시 command와 R 키를 동시에 누른다. 이것 역시 안전모드로 시동할 때 처럼 애플로고가 나올 때 까지 눌러줘야 한다.

그 다음 ‘macOS 유틸리티’라는 창이 뜨면 원하는 사항은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 난 맨 위에 있는 ‘Time Machine 백업으로부터 복원’을 선택했다. 그리고 나면 백업되었던 것이 날짜별로 주르륵 뜬다. 여기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그런데 내 경우엔 어떻게 된 일인지 가장 최근 백업했던 12월 12일이 선택지에 없었다. 할 수 없이 그중 최근인 6월16일을 선택해 복원에 성공했다. 타임머신 백업은 여러번 해봤지만 실제로 활용한 것은 처음이라 무슨 까닭인지 지금으로서도 알 수 없다. 그저 더 이상 말썽 없이 오래도록 잘 쓸 수 있기를 바랄 뿐.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