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기에서 사용가능한 빠른 무료 메신저-텔레그램

2014년 6월 3일

 

 

 

모든 기기에서 사용가능한 빠른 무료 메신저-텔레그램 

요즘 뜬다고 하기는 아직 그렇고, 알려지기 시작한 메신저가 하나 있다. 바로 텔레그램Telegram이라는 메신저다.

이 앱의 특징은 ‘빠르고 강력하게, 어느 기기로든, 게다가 무료!’라고 요약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은 앱을 아이폰에서 처음 시작할 때 나오는 첫 화면이다. 이 여섯개의 화면을 통해

  1. 가장 빠른 앱
  2. 영원히 무료/ 광고도 없음.
  3. 강력함/무한대 표시가 재미있다. ㅎㅎ
  4. 보안-해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
  5. 클라우드 베이스-어느 기기로나 사용 가능

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 어떤 앱 보다 빠르다는 것은 실제 사용해봐야 그 진위를 판별할 수 있겠고, 가장 매력적인 것은 광고도 없이 무료라는 점, 강력하다는 점, 보안에 대한 자신감, 어느기기에서 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특징

1. Simple

  1. 간결한 인터페이스 – 스크린 샷을 보면 알겠지만, 참으로 간결하다. 아이폰과 맥에서 보이는 모습은 아이메시지와 흡사하다. 무료 앱인데도 광고 하나 없다.
  2. 로그인의 간편함 – 아이디와 비번을 따로 정하느라 머리 쓸 필요 없다. 전화번호로 인증하면 된다.

 

2. Powerful

200명까지 그룹 채팅이 가능하고 1G까지 동영상 공유가 가능하다.

3. Secure

보안에 특화된 메신저로 해커로부터의 공격에도 안전하다고 자부하고 있다. 작년 12월엔 $200,000을 걸고 해킹 콘테스트를 했지만 올 3월 1일 종료시까지 입상자는 없었다고 한다. 또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어떤 서드파티 앱도 허용하지 않는 것을 방침으로 하고 있다고. 이 점은 우리나라의 다른 훌륭한 메신저를 사용하면서도 좀 부러운 대목이다. 학부모님이나 학생들과 대화하기 위해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지만, 게임 초대 메시지 등이 수시로 날아오는 것은 참 성가신 일이다.

4. Cloud Storage-Any Device

대화는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어느 기기로든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맥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와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웹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아이메시지는 참 좋은 앱이지만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자와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계

이런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는 이 앱을 사용하기 망설이게 한다.

1. 우리말 미지원

맥용 앱은 영어와 러시아어를 지원한다. 아이폰 앱은 독일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를 지원한다. 하지만 우리말 지원은 없다. 잘 들어보지도 못한 낯선 앱인데다 한국어로 사용할 수도 없다. 게다가 카카오 톡과 스토리를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많은 인기를 끌긴 어렵지 않을까 생각된다.

2. 몇 안되는 사용자

가장 큰 문제는 기능은 좋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20명까지 가능한 그룹 채팅, 1G까지 즉각적으로 동영상 파일 공유… 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데 좋은 기능이 무슨 소용일까. 내려 받고 인증해 보니 내 연락처에 있는 친구들중 함께 사용하는 사람이 딱 세 명 밖에 없었다. 이런 현 상황에서 굳이 용도를 찾자면 여러 기기에 깔아 놓고 혼자 파일 보내고 다운받는 용도로 이용할 수도 있겠다.

그나저나 궁금한 것은 이 앱을 만든 ‘러시아의 페이스북’이라는 ‘브이깐딱쩨’를 만든 드로브 형제가 이 텔레그램 앱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걸로 돈 벌 생각은 아니란다. 광고도 없고, 사용자 데이터로 돈벌이 하지도 않을 것이고, 사용료를 받거나 팔 생각도 없단다. 돈 떨어지면 기부를 받겠다고 한다. 워낙에 의심 많은 성격이라 나로서는 궁금하기만 하다. 뭘 하려는 거지?

 

텔레그램 관련글

“영원히 무료”…비영리 오픈소스 메신저 ‘텔레그램’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Telegram 

‘맥’지원하는 모바일 메신저는 무엇? 

– $200,000 to the hacker who can break Tele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