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플러스

2010년 2월 1일

저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익스플로러와 크롬 두 가지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크롬을 ‘크롬 플러스’로 바꿨습니다. 그 계기는 크롬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몇몇 확장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크롬 플러스 홈페이지 에 가면 위와 같은 다운로드 화면이 뜹니다.  로고 이미지는 기존 크롬 로고가 날개를 편 것 같은 느낌도 들고, 깃털, 또는 메이플 잎사귀 같기도 합니다. (CoolNovo 2017 다운로드)
 
 
며칠 사용해 보니 구글 크롬 플러스의 좋은 점 또는 새로운 점들이 눈에 띄어 소개합니다.
 
 

1. 속도 

 
제가 전문가가 아닌지라 구체적인 수치를 댈 수는 없고 어디까지나 체감속도입니다만, 전에 쓰던 구글이나 익스플로러, 파이어 팍스보다 확실히 빠릅니다. 현재 아주 만족스럽게 쓰고 있습니다.
 
 

2.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사용가능

 
크롬을 만족하면서 쓰면서도 익스플로러를 남겨둬야하는 이유는 인터넷 뱅킹, 쇼핑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사진 올리는 것도 크롬에서는 안되더군요. 깜빡 잊고 크롬으로 작업하다 사진 올릴 때면 ‘아차’ 하고 익스플로러를 돌려야 될 때가 많았습니다. 
헌데 크롬 플러스에서는 두 가지 모드를 한꺼번에 지원해줍니다.
 

빨간 동그라미 안의 크롬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주면 익스플로러로 바뀌고 다시 한 번 눌러주면 크롬 플러스로 바뀝니다. 

 
 
 

3. 다양한 확장기능

 
크롬 플러스에선 골라 쓸 수 있는 여러가지 확장기능이 더욱 늘어났습니다. 
저는 현재 크롬 버드로 바꿔 쓰고 있지만, 전에는 다람쥐(곰?)아이콘이 귀여운 브리즐리를 사용했었는데, 이것은 먼저 쓰던 크롬에선 사용할 수 없던 기능이었습니다.
위 그림에 보이는 여러가지 아이콘들이 모두 크롬 확장기능인데요, 
왼쪽부터 사전기능, 짧은 주소 기능, (IE탭), 그 오른쪽이 구글리더와 지메일, 웨이브, 구글보이스를 한 번에 알려주는 원 버튼, 소셜에서 현재 페이지를 공유하는 애드 디스, 지메일을 디폴트메일로 바꿔주고 현재 페이지를 지메일로 보내는 확장기능입니다. 
 

 

구글 크롬 확장기능 갤러리(google chrome extensions) 로 가면 인기있는 기능과 추천확장 프로그램을 모두 보고 고를 수 있습니다. 
 
 
 

4. 그 밖의 새로운 기능들

 

1)  더블클릭해서 페이지를 닫을 수 있습니다.

2)  수퍼 드래그

링크를 왼쪽 클릭해서 밖으로 내보내 새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마우스 제스쳐

오른쪽 클릭을 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밖에도 더 많은 기능들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은 제 몫이 아닌 것으로 생각되는 까닭에 다른 분들의 글들을 소개해드립니다.(2017.1.20. 현재 모두 블로그 닫힘상태입니다)
 

– 웹초보님의 ‘구글 크롬+ 5가지 부가기능 http://www.choboweb.com/1142
 
– 크롬 플러스는 구글에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중국 메이플 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지금은 ‘쿨 노보’라고 합니다.1(2017.7.14.덧붙임)
 
 
 

Footnotes

  1. https://namu.wiki/w/쿨노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