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극(極) 전환

2013년 8월 17일

태양 극(極) 전환 소식

얼마 전, 태양의 극이 바뀐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태양의 자기장은 저 멀리 명왕성 넘어서 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당연 지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었다. 특히 기후와 인공위성, 우주선, 우주비행사에 위험을 끼칠 수 있다고 한다. 태양 북극은 이미 바뀌었고, 남극도 3,4달 안 그러니까 올 해 안에 전환을 마칠 것이라고 전망한단다.

 

공룡멸절과 관련있다는 극 전환

이 뉴스를 듣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릴 적 읽었던 책 중에는 ‘공룡이 멸절한 것은 지구의 극이 갑자기 바뀌었기 때문이다. 소화되지 않은 풀이나 먹이가 위 속에서 발견되는 것’ 이라는 구절이 있었기 때문에, 태양의 극 전환이라는 말에  곧 지구 지축변화와 인류위기가 연상되어 무척 당황스러웠다.

 

극 전환의 실제 영향은?

하지만 다음에 나오는 말처럼 태양 극 변화는 이번의 처음도 아니고 11년을 주기로 줄곧 있어왔던 일이었다. 20대라면 2번, 40대라면 네 번을 겪은 사람이 많을 테고 10대라 하더라도 1번은 겪은 일일텐데 방송에서는 좀 호들갑 스러운 반응은 아니었을까 하는 의아함도 없지 않다. 이번 극 전환의 가장 큰 특징은 남, 북이 시차를 두고 따로따로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고 이것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 모른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처음 겪는 일에는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기 마련이다.  아뭏든 인류의 문명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점차 자기장에 영향받는 예민한 기기들이 늘어날 테니 걱정도 따라서 커질 수 밖에 없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폭풍처럼 밀어닥칠 우주선(宇宙線)1 으로 인한 피해는 어떤 것이 있을지, 그에 대한 대비책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또 대비내지는 준비할 시간은 있는지… 모두 예측하고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들일 것이다.

 

알면 알 수록 걱정거리는 늘어나는 것일지도 모른다. 몰랐으면 그냥 넘어가고 흘려버렸을 일들을 우리는 알아버렸기에 미리 걱정하고 안달하게 되는 것일런지도 모른다.

 

관련기사>>

– 대덕넷 http://www.hellodd.com/news/article.html?no=43126

– 뉴데일리경제  http://biz.newdaily.co.kr/news/article.html?no=22361

Footnotes

  1. 우주선 (宇宙線, cosmic rays)이란 우주에서 지구로 쏟아지는 높은 에너지를 지닌 각종 입자와 방사선 등의 총칭.

댓글 없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