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팔소리

하나님의 나팔소리 – 천국 소망을 주는 찬송

 

하나님의 나팔소리 천지 진동할 때에 예수 영광중에 구름타시고

천사들을 세계만국 모든 곳에 보내어 구원 얻은 성도들을 모으리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부를 때에 잔치 참여하겠네

 

하나님의 나팔소리

통일찬송가 168장 하나님의 나팔소리. 이 찬송은 제임스 밀턴 블랙James Milton Black이 영감을 받아 15분 만에 지었다고 한다. 주일학교 교사였던 블랙은 출석을 부르다 ‘하늘나라 갔을 때,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못 듣고 대답하지 않는다면 나는 어찌될 것인가?’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찬송은 거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 찬송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는 맹꽁이님의 블로그에 가면 읽을 수 있다.

여러가지 재난, 작금의 상황

어쩌다 뉴스를 들을 때면 요즘같이 괴로운 때가 있었나 싶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겠냐고 묻자, 예수님께서는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지만 끝은 아직 아니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민족이 민족을 ,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이 모든 것이 재난의 시작'(마태복음 24:3~8)이라고 하셨다.

기근과 지진 소식을 들어도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였다. 분단국가에 살면서도 난리를 겪을 수 있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 물론 이웅평이 미그19기를 몰고 귀순했을 때중국민항기가 불시착했을 때때도 있었다. 공습경보와 함께 ‘국민 여러분. 경계경보를 발령합니다. 지금은 실제상황입니다.’하는 아나운서의 멘트는 전국민을 기겁을 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런 일들은 순식간에 왔다 간 사건에 불과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은 오랜 시간을 두고 지속되는 일인데다 그 주도권을 잡기 어려운 지경이라 피곤하고 속이 탄다. 우리를 두고 안보불감증이라고 하지만 실은 피곤해지고 무뎌진 것에 가깝다. 무뎌진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면 단련이 된 것이고 나쁘게 보면 둔해진 것이다. 6,70년을 코 앞에서 위협 받으며 사는데 단련되고 무뎌지지 않으면 살 수 있을까. 개성과 서울의 거리는 53.7킬로미터. 느긋하게 차를 타고 가도 한 시간이 채 안 걸린다. 걱정되는 것은 피곤에 자포자기가 겹치는 것이다.

당장 전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 해도 이런 상황은 살아가는 영역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외국인 매도로 증시는 후퇴하고 금값은 출렁인다. 아이들도 이민을 생각한다. 외국은 안전한가. 그나마 안전하다고 여행가자 마음먹었던 스페인도 2004년 마드리드 열차 폭탄 테러에 이어 며칠전 바르셀로나에서 버스 테러를 맞았다. 세상은 얼마나 위험한지.

그런데 이렇게 위협을 느낀다고 적은 우리나라와 스페인도 전지구적으로 봤을 때는 평화로운 지역peaceful place이다. 호주 경제평화연구소가 올해 발표한 2017 세계평화지수GPI(Global Peace Index)를 보면 우리나라는 163개국중 47번째로 평화로운 나라로 랭크되어있다. 세상이 이렇게 위험한가. 과연 우리는 얼마나 위험한 세상에서 살고 있는가.겨우내 ‘이불 밖은 위험해~’하다가 여름이 되자 ‘집 밖은 위험해~’하더니 이제 국내외를 막론하고 안심할 데가 없다.

 

하나님의 나팔소리 – 천국 소망을 주는 찬송

사실 공중권세 잡은 자가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이 세상에 참된 평화가 어디 있어 안심이 될까.

새벽녘 잠이 깨 이리 뒤척 저리 뒤척 하다 떠오른 찬송이 바로 앞서 말한 찬송이다. 이렇게 시끄러운 세상, 그 소음을 뚫고 하나님 나팔 소리가 천지에 진동할 때가 올 것이다. 하지만 아무에게나 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오직 믿고 기다리는 이에게만 들릴 주의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실 때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될 그 날이 올 것이다(데살로니가전서 4:16,17). 이 불안하고 불확실한 세상이 아닌 하나님 나라를 확신하고 소망한다. 거기서 위안을 받는다.

찬송 하나로 얼마나 큰 위로를 받고 힘을 내게 되었는지. 기도가 막힐 때 하는 찬송은 효과가 크다. 모든 찬양이 다 노래로서의 찬송은 아니지만, 찬송은 곡조 달린 기도의 역할을 해준다.1

하나님의 나팔소리

저장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