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흔들 춤추는 종이인형

2015년 6월 2일

흔들흔들 춤추는 종이인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종이인형은 보통 한가지 자세밖에 취하지 못하지만 관절을 만들어 주어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지요. 

준비물 : 종이, 색칠도구, 가위, 아일릿, 아일릿 심

종이에 위 사진처럼 밑그림을 그린 뒤 색칠해 오려줍니다. 아일릿에 있는 펀치로 구멍을 뚫고 아일릿 심을 구멍에 넣은 뒤 아일릿 기계로 꾹 눌러 줍니다. 
(이 아일릿이 손 힘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다음 사진과 같은 수동 펀치와 망치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일릿 대신 할핀으로 하면 아이들도 쉽게 관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일릿과 할핀,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요, 아일릿은 힘이 들어 아이들이 할 수 없는 반면 튀어 나온 곳이 없어 가지고 놀 때 안전합니다. 하지만 할핀은 힘이 들지 않아 아이들도 쉽게 관절을 만들 수 있지만 인형 뒷면에 금속이 뾰족하게 튀어 나오기 때문에 가지고 놀다 다칠 수 있지요. 가격 면에서 할핀이 훨씬 싸구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할핀을 파는 곳을 요즘은 주위에서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관절을 가진 종이인형을 만들어 가지고 놀다 보면 재미도 있지만, 아이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관절’을 새삼 깨닫게 되면서 그림을 그릴 때 보다 자연스러운 동작을 가진 인물을 창조할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 교사나 부모님의 지도가 계속 있어야 함은 물론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