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미술,책,여행,블로그,일상 /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립니다

Posted
Filed under Blog-Apps-SNS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하기 - 설치형 텍스트큐브로 이사하기6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방문객 숫자는 활발하게 활동했을 때는 4,5천 정도, 개점휴업 상태였을 때는 1,000 정도였다. 설치형 블로그로 독립하면 아무래도 전과 같을 수 없을테니 그 반정도를 예상했다. 역시 첫날부터 숫자가 뚝 떨어져 4,5백명 정도 들어왔다. 그런데 어느 순간 부터인지 100명도 안되는 숫자가 찍히기 시작했다. 리퍼러기록을 봤더니 유입의 50~70%를 차지하던 네이버와 다음에서 전혀 검색이 되지 않고 구글을 통해서만 들어오고 있었다. 깜짝 놀라 검색 사이트를 돌며 직접 검색해봤다. 멀쩡히 되던 검색이 전혀 되지 않고 있었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 때에는 검색에 신경쓰지 않았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첫 페이지에 떴고 들어오는 사람들의 50~70%가 네이버를 통해 들어왔으니 신경 쓸 필요도 없었고 별 불만도 없었다. 그러던 것이 뚝 끊기니 아쉽기 짝이 없었다. 네이버 검색 노출에 대해 찾다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대해 알게되었다. 네이버에서 잘 검색되게 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야 하고, 그것은 다음을 제외한 구글과 빙등 거의 모든 검색사이트가 마찬가지였다.

 

1) 사이트 간단 체크

사이트 간단 체크를 이용하면 주소를 넣는 것 만으로 사이트 정상접속 여부, 검색로봇의 정보수집 여부, 로봇메타태그, 사이트제목, 사이트설명, 오픈그라프와 그 설명 등의 상태를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다.

 

2) 사이트등록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소유권 확인을 거칠 필요도 없다. 단, 소유권이 확인되면 사이트 최적화, 수집현황, 색인현황, 오류현황 등 각종 현황을 알 수 있고 수동으로 글을 등록할 수도 있는등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유확인은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서버에 파일을 올리거나 스킨을 수정할 수 있는 블로그에서만 가능하고 네이버 블로그 처럼 둘 다 안될 때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굳이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할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든다.

가. html파일 올리기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루트 디렉토리에 올리면 된다.

(1) 파일질라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2)서버에 로그인한다
  • 파일질라 프로그램을 켜서 아이콘이 주르륵 있는 줄 아래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를 써넣고 '빠른연결'을 누른다.
  • 호스트 칸에는 도메인을, 사용자명에는 카페24아이디를, 비밀번호에는 db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 연결되면 좌,우 둘로 나뉜 화면에 주르르 폴더와 파일이 뜨는데, 왼쪽은 내 컴퓨터에 있는 목록이고 오른쪽은 서버에 있는 목록이다. 루트디렉토리는 오른쪽에 있다.
(3)루트 디렉토리에 html파일을 올린다
  • 루트 디렉토리는 보통 www로 되어 있다. index.html파일이 있는 폴더를 말한다. 잘 모를 때에는 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면 된다.
  • 화면 왼쪽에서 아까 다운받았던 파일을 찾는다. 따로 지정하지 않았다면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어 있다.
  • 파일을 선택해 화면 오른쪽에 있는 루트 디렉토리(보통 www폴더)로 드래그하면 업로드 된다.
(4)업로드를 확인한다
  • 업로드 확인은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하라고 알려주는 주소를 클릭하면 된다.

나. html 태그 넣기

ftp를 사용할 수 없다면 관리자화면(control panel)>꾸미기>스킨편집에서 html 태그를 <head>에 붙여넣으면 된다. 태그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한다. 보통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블라블라"/>의 형식이다.

다. 소유확인 불가

위 두 가지 방법을 다 쓸 수 없다면, 주소만 제출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단, 이 경우 웹마스터도구의 몇몇기능은 이용할 수 없다고 한다.

 

3) 사이트 최적화

웹마스터도구>현황>사이트 최적화에서는 내가 등록한 사이트가 얼마나 검색에 최적화되어있나 하는 현황을 알아볼 수 있다. 각 항목마다 신호등처럼 초록불, 빨간불로 표시된다. 빨간불이 왜 들어왔는지 모를 때는 제목 옆에 있는 물음표를 눌러보면 설명을 볼 수 있다.

가. 사이트 제목

블로그 관리자화면>꾸미기>스킨편집>skin.html로 간다. title 에 내 블로그 제목을 넣으면 된다. 블로그 성격에 맞춰 지으면 되나, 길면 안된다. 이 블로그도 '열매맺는나무 Fruitfulife'로 하고 싶었지만 너무 길다고 해서 '열매맺는나무'로 줄였다.

사이트 제목

나. 사이트 설명

 

"페이지 설명"에 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그 특징을 적으면 된다. 45자 이내로 할 것.

다. Open Graph

 

SNS에 공유될 때 나타나는 모습이 여기서 결정된다. 따옴표 안을 채워 넣으면 된다. 다음은 ogp.me에 나와있는 imdb의 예제다.

<html prefix="og: http://ogp.me/ns#">
<head>
<title>The Rock (1996)</titl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The Rock" />
<meta property="og:type" content="video.movie" />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www.imdb.com/title/tt0117500/"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ia.media-imdb.com/images/rock.jpg" />
...
</head>
...
</html>

 

라. 검색로봇 robots.txt파일 만들기/올리기

  • 웹마스터도구>검증>robots.txt로 들어간다. 맨 아래쪽에 보면 'robots.txt 간단 생성'이 보인다.
  • 내 블로그를 모든 검색엔진이 와서 수집하도록 허용할 것인지, 아니면 네이버 검색엔진이 수집하도록 허락할 것인지 선택한 다음 '다운로드'한다.
  • ftp 프로그램을 켜고 서버에 접속해 robots.txt파일을 업로드한다. 접속 및 업로드 방법은 위 html파일 올리기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마. 사이트 맵

사이트 맵이란 그야말로 내 블로그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찾기 쉽도록 검색로봇에게 알려주는 지도다.

  • web-site-map.com이나 check-domains.com 둘 중 한 곳에 가서 내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sitemap.xml 파일을 만들어 서버에 업로드한다.
  • 웹마스터도구>요청>사이트맵제출에서 제출할 수 있다.

바. RSS

웹마스터도구>요청>RSS제출로 가서 RSS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누르면 된다. 보통은 내 블로그 주소에 /rss를 붙이면 된다.

사. 모바일 사용성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블로그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텍스트큐브는 반응형 스킨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제공하는 반응형 스킨을 쓰고 있다면 문제될 것 없이 '모바일환경에 최적화된 반응형 웹사이트입니다'라고 나온다.

 

4) 수집 및 색인 현황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고 며칠 있으면 네이버 검색 로봇이 방문해 수집해가기 시작한다. 수집현황에서는 로봇이 수집한 페이지수가 오늘은 몇 개고, 최대치와 최소치는 몇 개인지, 평균치는 얼마인지 알 수 있다. 색인현황에서는 그 수집해간 것을 토대로 얼마나 많은 문서들이 색인되었고 검색 노출이 가능한지를 보여준다.

 

5) 웹 페이지 수집 요청

웹마스터도구>요청>웹페이지수집에서는 미처 로봇이 수집하지 못한 내 블로그 글을 내가 직접 수집요청할 수 있다. 포스팅한 글의 주소를 적어 넣으면 된다. 하루에 50개까지만 가능하다.

 

 

2. 네이버 고객센터를 이용하자

그런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모두 충족해도 검색에 걸리지 않을 때가 있다. 내 경우가 바로 그랬다. 무슨 이유에선지 전에는 검색했을 때 맨 앞에 나오던 글들이 저 뒤쪽에도 나오지 않게되었는데, 웹마스터도구로 등록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살펴보니 DNS상태도 정상이고 수집도 원활한데 실제 검색과 색인은 0이라는, 몸은 건강하고 돌아다니기도 하는데 정작 필요한 일은 하지 않고있는 상태였다. 곰곰이 생각하다 네이버 고객센터를 찾았고, 네이버의 심사를 거친 뒤 다시 검색-색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1) 네이버 고객센터>블로그>블로그검색

네이버 고객센터로 들어가 블로그 항목을 찾는다. 블로그에 관한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블로그 검색으로 들어가면 검색제외를 요청할 수도 있고 반영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지금 경우처럼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일 때에는 검색반영을 요청하면 된다.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 일일이 열거할 수는 없지만, 주어지는 선택지중 본인에 해당하는 경우를 체크해 나가면 된다.

 

2) 필요한 도움말을 알려주세요

그래도 도움을 받을 수 없을 때가 있다. 그럴 경우엔 맨 아래에 '필요한 도움말을 찾으셨나요? '에서 '아니오'를 선택한다. '필요한 도움말을 알려주세요. 더 나은 도움말 제공을 위해 소중히 활용하겠습니다'하고 사유를 입력하는 빈 칸이 나온다. 여기에 도움받고 싶은 내용을 적어 제출하면 된다. 300자 이내로 적어야하므로 요점을 잘 잡아 정확히 써야한다. 블로그 내용이나 그밖의 것들이 네이버 기준에 맞다면 별 하자 없는한 받아들여진다. 한 번에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어필하면 가능하다.

 

 

<설치형 텍스트큐브로 이사하기 관련글>

 

2017/03/09 09:21 2017/03/09 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