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과 3 친구들의 이름

1. 다니엘과 3 친구들의 이름

환관장이 그들의 이름을 고쳐 다니엘벨드사살이라 하고 하나냐사드락이라 하고 미사엘메삭이라 하고 아사랴아벳느고라 하였더라 (다니엘 1:7)

유다 왕 여호야김이 왕이 되어 나라를 다스린지 3년(BC605), 느브갓네살은 많은 유대인들을 포로로 끌고 갔다. 포로로 끌고 간 왕족과 귀족 몇 사람 중에서 뛰어난 소년들 몇 명을 뽑아 칼대아의 언어와 학문을 가르쳤다. 다니엘과 3 친구들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도 거기 포함되어 있었다.

바빌론 사람들은 다니엘과 3 친구들의 이름부터 바꿨다. 다니엘은 벨드사살, 하나냐는 사드락, 미사엘은 메삭, 아사랴는 아벳느고라고 바꿔버렸다.

바벨론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을 다니엘과 3 친구들의 이름을 어떻게 바꿨는지, 그 뜻은 무엇이었는지 알아보았다.

가. 다니엘

다니엘은의 ‘단’은 심판, ‘이’는 나의, ‘엘’은 하나님을 의미한다. 결국 다니엘이란 이름은 ‘나의 심판자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바벨론에선 그의 이름을 벨드사살이라고 고쳤다. 벨드사살의 뜻은 ‘벨 신이여, 그 생명을 보존하소서’ 이다.

그럼 벨은 무엇일까? Bel은 바벨론 사람들이 주로 경배하는 신으로, 바알 Baar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나. 하나냐

하나냐는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라는 뜻이다. 하나냐 이름 끝의 ‘야’는 야훼를 의미한다고 한다.

하나냐라는 이름은 바벨로니아에서 사드락으로 바뀌었다. 사드락은 ‘아쿠의 명령’ 이라는 뜻이다. 아쿠는 바빌론, 수메르족의 월신 月神이었다.또 다른 해석으로는 ‘태양의 영감’이라는 뜻도 있다고 한다.

다. 미사엘

미사엘의 뜻은 ‘하나님 같은 분은 누구신가’이다.

미사엘의 이름은 바벨론에서 메삭으로 바뀌었다. 메삭의 뜻은 ‘아쿠 신 같은 분이 어디있으랴’이다.

라. 아사랴

아사랴는 ‘하나님께서 도우신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바벨론에서는 아벳느고로 바뀌었다. 아벳은 종, 느고는 바벨론의 신 느보의 다른 이름이다. 즉 아벳느고는 ‘느고의 종’이라는 의미다.

느보는 아침의 별, 완벽한 빛으로 불린 이쉬타르(https://cfc.kr/dic_isbe/110027?order_type=desc)라는 설도 있고, 말둑(혹은 바알)의 아들이라는 설도 있다.

2. 이름을 바꾼 이유

네 친구의 이름에는 모두 하나님을 찬양하는 뜻이 있다. 하지만 바벨론 사람들은 이들의 이름을 모두 우상의 이름으로 바꿔 버렸다.

비유컨대 “예수님의 형제” 같은 칭호 대신에 항상 “사단의 부하” 같은 이름으로 불렸던 셈입니다. (아래 각주 글에서 인용)

언어는 사람의 사고를 지배한다. 이름은 그 사람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그래서 아이를 낳으면 심사숙고하여 좋은 이름으로 지으려고 애쓴다. 연예인들은 예명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 이민족을 정복하면 자기들의 언어를 강요하고 이름을 바꾸게 한다. 우리도 일제 36년간 이스라엘과 같은 처지였다.

그들의 뜻이 여기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복한 사람들의 이름을 바꿈으로써 그들의 나라와 민족, 더 나아가 그들이 믿는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 정체성을 말살하고 영원히 자신들의 발아래 두는 것. 이름을 바꿔버린 이유가 거기 있지 않았을까.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뺏고자 그들은 이름부터 바꿨다.

3. 하나님의 역사하심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으셨다.

함께하시는 하나님

그들이 어떤 환경에 처하든지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하셨다. 사자 굴에서도, 풀무 불 속에서도, 그들이 끌려오는 순간에도 하나님은 항상 함께 계셨다.

위로와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

어린 나이에 부모와 고향을 떠나 적진으로 끌려와 사는 동안 얼마나 많은 일들이 있었을까.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하시며 끝없는 위로와 힘을 주셨다.

인도하시는 하나님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언 16:)

우리가 살면서 다 제 마음대로 하며 사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바빌론 사람들은 자기들의 유익을 위해 다니엘과 친구들을 이용하고, 때론 해치려 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을 인도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