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바로 어제, 즐겨쓰는 독서관리 프로그램 북피디아 Bookpedia 를 소개했다. 오늘은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를 추가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나는 보통 책을 읽으면서 내용 요약과 그에 관한 생각은 에버노트에 정리해 두고, 블로그에는 감상이나 소개글을 올린다. 북피디아에는 갖고있는 책이 아니라 읽은 책과 읽고 싶다고 찜해놓은 책만 넣어두고 있다. 그런만큼 블로그와 에버노트에 있는 글을 링크해 두는 것은 중요하다.

1. 블로그 글 링크하기

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2

블로그 글을 링크시키는 것은 쉽다.

북피디아 책 목록에서 책을 두 번 탭하면 도서 정보 창이 뜬다. ‘Links’ 항목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이때 왼쪽 아래에 있는 ‘+’ 단추를 누르고 URL 난에 링크 주소를 복사해 넣은 뒤 오른쪽 아래에 있는 ‘OK’ 를 누르면 된다.

이름은 그냥 블로그 이름인 ‘열매맺는나무’로 했다. 에버노트나 앞으로 추가하게 될지도 모를 다른 링크와 구분하기 위해서다.

 

2.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에버노트 링크를 추가하는 것은 조금 복잡하다.

처음에는 잘 모르고 노트에 있는 ‘더 보기>노트 링크 복사’ 를 눌러 링크를 복사해 붙였다. 그렇게 다 정리하고난 뒤 확인했더니 아뿔사. 모든 링크가 다 한가지 주소로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제서야 잘못된 방법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처음부터 다시 정리했다.

가. 에버노트 앱에서 링크 주소 복사하기

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3

위 사진에서 처럼 해당 노트 제목을 선택해서 나오는 ‘공유 링크 복사‘를 선택하면 된다. ‘노트 링크 복사’ 가 아니다.

복사했으면 인터넷 주소창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고 이동해서 확인해본다. 누구나 (에버노트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볼 수 있는 공유 링크다.

 

나. 에버노트 웹에서 복사하기

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4

인터넷으로 에버노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노트를 찾는다. 오른쪽 위에 ‘공유’ 단추가 있다. 여기서 ‘링크’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주소창 옆의 ‘복사’ 단추를 탭하면 된다.

북피디아 Bookpedia(2) - 블로그나 에버노트 링크 추가하기 5

 

다. 링크 추가하기

링크를 추가하는 것은 블로그 글 링크를 추가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북피디아 앱을 켜면 나오는 책 목록에서 원하는 책을 더블탭한다. 도서정보 화면이 나오면 ‘Link’를 택하고 URL 난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어주면 된다.

이름은 블로그와 구분하기 위해 ‘에버노트’라고 적었다.


1.같은 방식으로 신문 기사를 비롯한 여러가지 자료 링크를 추가해 이용할 수 있겠다.

2.북피디아에서 콜렉션을 추가하면 다른 것도 얼마든지 관리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 CD나 영화감상은 물론이고 좀 엉뚱하지만 다른 것, 예를 들면 옷이나 장신구, 신발 같은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사진을 찍어 일일이 수작업으로 입력하는게 번거롭긴 하겠지만, 내가 어떤 옷이나 장신구를 갖고 있는지 장롱이나 옷방을 다 뒤지지 않고도 어떤 옷을 사야할지 말아야할지 계획을 세우기 쉬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북피디아 Bookpedia(1) – 내가 즐겨쓰는 맥 독서관리 프로그램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