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를 하는 이유

성경공부를 하는 이유 4가지

성경공부를 하는 이유 4가지

많은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든 성경공부를 하고 있다. 아침저녁으로 성경을 읽고, 필사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성경 말씀에 대해 쓴 글을 읽기도 한다. 사람들은 왜 성경공부를 할까. ‘성경공부를 하는 이유’ 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영생의 길이기 때문에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한복음 17:3)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길은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 아버지를 알고, 아버지께서 땅 위에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하셨다.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을 아는 것이 영생의 길이라고 직접 예수님께서 고백하셨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는 내가 직접 성경을 읽고 묵상해야 한다.

설교도 좋고 동영상도 좋다. 하지만 남에게 전해 듣는 하나님은 내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는 데에 도움을 줄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하나하나를 다 다르게 지으셨고, 우리 각 사람 수준에 맞춰 만나주신다. 성경을 직접 읽어 나의 하나님을 알자.

2. 하나님을 알기 위해

가. 모르면 망한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호세아 4:6)

호세아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지식이 없어 망한다고 경고 하셨다. 무슨 지식이 없었나.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었다. 알 수 없으니 두려워할 수도 없었다. 우리는 그들처럼 망할 수 없다.

나. 지혜와 지식의 근본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언 1:7)

세상에는 지혜로운 사람이 많다. 하지만 세상을 연구해 얻은 인간의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다.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지혜를 얻을 수 있나.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성경공부는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진리를 깨닫기 위해

성경에는 하나님에 대한 것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구원과 영생에 대한 진리는 물론이다. 삶과 죽음, 직장과 가정, 생각하고 실천하고 살아가는 데에 대한 모든 진리가 들어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세상을 지으셨다. 하나님을 알면 나 자신을 알게되고 세상을 알게 된다.

4. 자유롭게 살기 위해

진리를 알면 우리는 자유로워진다. 무엇으로부터의 자유인가. 죄와 사망, 마귀의 종 노릇으로부터의 자유다.

사탄은 거짓말쟁이고 거짓의 아비다(요한복음 8:44). 사탄 마귀는 거짓과 미혹을 통해 사람을 꾀어 인간 스스로 종이 되게 했다. 그렇게 인간을 사로잡아 조종해 세상을 제 것처럼 좌지우지하고 있다.

마귀의 속임수에 걸려들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요한1서 2:16)대로 세상을 사랑하며 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자동으로 마귀의 종이요 꼭두각시가 되어 살게 된다. 잘 나가는 것 같지만, 그 결국은 멸망이다.

이게 바로 마귀가 바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모습대로 지으시고 사랑하시는 가장 귀한 존재를 망쳐버리는 것이 마귀의 가장 큰 기쁨인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히브리서 2:14~15)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셔야 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부활하심으로, 우리는 거짓 왕 사단 마귀에서 벗어나 자유인이 되어 하나님의 통치 안에 들어가게 되었다. 인간 구원과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다.

그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제가 되고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요한복음 8:31~32)

우리가 진리를 알 때, 진리는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진리를 어떻게 알 수 있나.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라 살아야 한다고 하신다. 그래야 진리를 알게 된다고 하신다.

성경공부를 하는 이유
성경공부를 하는 이유

성경공부를 하는 이유는 결국 하나님 말씀에 따라 살기 위해서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은 하나님 백성이 열매맺는 삶을 살기 위해선 하나님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성경공부의 기본은 성경을 읽는 것이다. 성경을 읽는 것보다 더 좋은 성경공부 방법은 없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