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제목 그대로 열매맺는나무 블로그를 소폭으로 개편했습니다. 언뜻 보면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실수도 있지만, 분명 테마도 바꾸고 폰트도 바꿨습니다. 모바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은 변화를 좀 더 확실히 느끼실거에요. AMP( Accelerated Mobile Pages)도 적용했습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1. 테마 변경 – Hueman Pro 업그레이드

전에 사용하고 있던 Hueman 테마 무료 버전에서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가볍고 빠른데다 무료 버전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업데이트가 자주 됩니다. 자유도도 높구요. 마음에 드는 테마라 계속 쓸까 고민했었는데, 고민했던 바로 그 이유로 Hueman Pro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좋은 물건은 제게만 좋게 보이는 것이 아니죠. 다른 분들도 쓰다 보니 자칫하면 제 블로그만의 특성이 보이지 않겠더군요. 데모 타입이 여러개 있는 대신, 사용자 정의하기로 대부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쉽고 단순한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디자인, 애드센스, 폰트, 기타 여러가지 것들을 사용자 정의에서 다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고민을 거듭한 끝에 ‘Upgrade’단추를 눌렀더니 ‘2019년 4월 8일 까지 40% 할인’이라는 문구가 뜨는거에요. “어머, 이것은 운명?!” 이렇게 된거죠. >> 어머, 이건 사야해!!

하지만, 오늘 가봤더니 4월 12일 까지로 연장되었더군요. 뭔가 낚인걸까… 하는 기분도 들기는 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직 기간이 남아있으니 이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2. 메인 화면 디자인

가. 2단 디자인=(3컬럼+오른쪽 사이드바)

휴먼 프로 테마는 메인 바디 디자인에서 포스트 리스트의 컬럼 수를 4단 까지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2단 밖에 안됐죠. 기본이 양쪽 사이드바에 2컬럼인데, 사이드 바를 한쪽만 써도 2컬럼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문제는 폭이 따라서 늘어나면 좋은데, 한쪽이 텅 빈채 그대로 있는거에요. 할 수 없이 메인 화면에서는 양쪽 사이드바를 다 쓰고, 개별 글에서만 오른쪽으로 사이드바를 밀어두었습니다.

지금은 보시는 것 처럼 메인화면이나 개별글 화면 모두 오른쪽 사이드 바 하나만 나옵니다. 글이 왼쪽에 먼저 나오는 것이 봇이 긁어가기 더 좋다는 말을 들었어요. 메인화면도 글부터 나오도록 했으니 앞으로 검색이 좀 더 잘 되길 기대해 봅니다.

나. 포스트 리스트 디자인

휴먼 프로 테마는 메인 화면에서 글 목록이 나올 때 세 가지 디자인 가운데 하나를 고를 수 있게 해놨습니다. 현재 열매맺는나무 블로그에 적용된 것은 ‘클래식 그리드 classic grid‘입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3
Masonry Grid

메이슨리 그리드 Masonry grid는 ‘돌 쌓기(masonry)’라는 말 그대로 네모 안에 포스트가 하나씩 들어있는 모습입니다. 이것도 무척 마음에 들었지만, 제목 길이가 다 다르다보니 들쭉날쭉이 너무 심해보여 클래식 그리드로 정했습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4
Standard List

스탠다드 리스트 Standard list로 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에 사진, 오른쪽에는 요약글이 일렬로 주르르 나옵니다. 제 또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3. 폰트 변경 – Noto Serif KR Medium

이번에 블로그를 개편하면서 서체도 바꿨습니다. 전에 쓰던 이롭게 바탕체도 세리프(명조)라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획이 날렵하게 잘 빠진 맛이 납니다. 어때요, 느껴지나요? ^^

휴먼 프로 테마에서는 웹폰트를 찾아서 직접 사용자정의에서 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체를 각 부분마다 다르게 정할 수도 있어요. 데스크탑에서 크롬으로 접속한 분들은 맨 위에 있는 로고도 살짝 바뀐게 보일거에요. 전 맥북+사파리를 이용하는데, 사파리에서는 그대로 예전처럼 보입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5
Google Fonts

폰트를 변경할 때, 사용자 정의에서 하나씩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구글 웹폰트 중에서 하나를 고르는 것은 쉽지 않더군요. Google Fonts에서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고른 다음 사용자정의에서 지정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13 Responses

  1. 소셜스토리 댓글:

    개인적으론 폰트 크기가 시원시원하니 좋아요~
    블로그 스킨 작업은 언제나 힘든 작업 같습니다. ^^

    • 고맙습니다. ^^
      요즘 전자기기들 화질이 좋아져서 웬만한 크기의 폰트는 너무 잘게 보여 읽기 어렵더군요.
      어르신들이나 아이들도 읽기 쉽게 큼직큼직 시원시원하게 설정했습니다.

  2. 이카루스 댓글:

    블로그가 새롭게 단장이 되었네요..
    글씨가 크고 보기도 너무 좋아요.. 저는 폰트를 어떤 것으로 할까 고민 중입니다.
    리뉴얼 축하 드립니다..^^

  3. 푸우시로 댓글:

    가보았더니 할인 금액이 79달러네요~ ㅠㅠ 여전히 부담되는 금액이긴 합니다. ㅠㅠ

  4. Word 댓글:

    블로그가 새롭게 단장되었네요.

    축합니다!

    글자가 큼직해서 좋네요.

    저는 글자가 작은 사이트는 글을 읽기가 힘들어 잘 안 보게 되더군요.ㅎㅎ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