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제목 그대로 열매맺는나무 블로그를 소폭으로 개편했습니다. 언뜻 보면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실수도 있지만, 분명 테마도 바꾸고 폰트도 바꿨습니다. 모바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은 변화를 좀 더 확실히 느끼실거에요. AMP( Accelerated Mobile Pages)도 적용했습니다.

1. 테마 변경 – Hueman Pro 업그레이드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전에 사용하고 있던 Hueman 테마 무료 버전에서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가볍고 빠른데다 무료 버전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업데이트가 자주 됩니다. 자유도도 높구요. 마음에 드는 테마라 계속 쓸까 고민했었는데, 고민했던 바로 그 이유로 Hueman Pro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좋은 물건은 제게만 좋게 보이는 것이 아니죠. 다른 분들도 쓰다 보니 자칫하면 제 블로그만의 특성이 보이지 않겠더군요. 데모 타입이 여러개 있는 대신, 사용자 정의하기로 대부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쉽고 단순한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디자인, 애드센스, 폰트, 기타 여러가지 것들을 사용자 정의에서 다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고민을 거듭한 끝에 ‘Upgrade’단추를 눌렀더니 ‘2019년 4월 8일 까지 40% 할인’이라는 문구가 뜨는거에요. “어머, 이것은 운명?!” 이렇게 된거죠. >> 어머, 이건 사야해!!

하지만, 오늘 가봤더니 4월 12일 까지로 연장되었더군요. 뭔가 낚인걸까… 하는 기분도 들기는 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직 기간이 남아있으니 이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2. 메인 화면 디자인

가. 2단 디자인=(3컬럼+오른쪽 사이드바)

휴먼 프로 테마는 메인 바디 디자인에서 포스트 리스트의 컬럼 수를 4단 까지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2단 밖에 안됐죠. 기본이 양쪽 사이드바에 2컬럼인데, 사이드 바를 한쪽만 써도 2컬럼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문제는 폭이 따라서 늘어나면 좋은데, 한쪽이 텅 빈채 그대로 있는거에요. 할 수 없이 메인 화면에서는 양쪽 사이드바를 다 쓰고, 개별 글에서만 오른쪽으로 사이드바를 밀어두었습니다.

지금은 보시는 것 처럼 메인화면이나 개별글 화면 모두 오른쪽 사이드 바 하나만 나옵니다. 글이 왼쪽에 먼저 나오는 것이 봇이 긁어가기 더 좋다는 말을 들었어요. 메인화면도 글부터 나오도록 했으니 앞으로 검색이 좀 더 잘 되길 기대해 봅니다.

나. 포스트 리스트 디자인

휴먼 프로 테마는 메인 화면에서 글 목록이 나올 때 세 가지 디자인 가운데 하나를 고를 수 있게 해놨습니다. 현재 열매맺는나무 블로그에 적용된 것은 ‘클래식 그리드 classic grid‘입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3
Masonry Grid

메이슨리 그리드 Masonry grid는 ‘돌 쌓기(masonry)’라는 말 그대로 네모 안에 포스트가 하나씩 들어있는 모습입니다. 이것도 무척 마음에 들었지만, 제목 길이가 다 다르다보니 들쭉날쭉이 너무 심해보여 클래식 그리드로 정했습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4
Standard List

스탠다드 리스트 Standard list로 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에 사진, 오른쪽에는 요약글이 일렬로 주르르 나옵니다. 제 또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3. 폰트 변경 – Noto Serif KR Medium

이번에 블로그를 개편하면서 서체도 바꿨습니다. 전에 쓰던 이롭게 바탕체도 세리프(명조)라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획이 날렵하게 잘 빠진 맛이 납니다. 어때요, 느껴지나요? ^^

휴먼 프로 테마에서는 웹폰트를 찾아서 직접 사용자정의에서 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체를 각 부분마다 다르게 정할 수도 있어요. 데스크탑에서 크롬으로 접속한 분들은 맨 위에 있는 로고도 살짝 바뀐게 보일거에요. 전 맥북+사파리를 이용하는데, 사파리에서는 그대로 예전처럼 보입니다.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5
Google Fonts

폰트를 변경할 때, 사용자 정의에서 하나씩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구글 웹폰트 중에서 하나를 고르는 것은 쉽지 않더군요. Google Fonts에서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고른 다음 사용자정의에서 지정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13 thoughts on “열매맺는나무 블로그 소폭 개편”

    • 고맙습니다. ^^
      요즘 전자기기들 화질이 좋아져서 웬만한 크기의 폰트는 너무 잘게 보여 읽기 어렵더군요.
      어르신들이나 아이들도 읽기 쉽게 큼직큼직 시원시원하게 설정했습니다.

      응답
  1. 블로그가 새롭게 단장되었네요.

    축합니다!

    글자가 큼직해서 좋네요.

    저는 글자가 작은 사이트는 글을 읽기가 힘들어 잘 안 보게 되더군요.ㅎㅎ

    응답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