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아이콘(파비콘) 이미지

AMP 오류 – 너무 작은 이미지

전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구글 AMP(The Accelerated Mobile Pages)를 적용해보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너무 복잡해 보여 미루다 얼마 전 적용해보았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Hueman 테마는 스스로 AMP가 필요 없을 정도로 빠르다고 자부할 정도로 가볍습니다. 하지만, 적용해보니 역시 다르더군요. 거의 터치하자마자 화면이 뜹니다.

그런데 오류가 난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이미지가 너무 작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말에 첨부한 이미지를 800으로, 또 1200으로 늘렸지만 변화가 없더군요. 사실 그만큼 많은 페이지들이 전부 이미지가 작다니 그럴 리가 없는 것이었어요.

오류 메시지를 좀 더 들여다보니 바로 사이트 아이콘 문제였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그 많은 페이지가 모두 ‘너무 작은 이미지’ 때문에 오류가 나고 있었던 것이었어요.

사이트 아이콘(파비콘) 이미지

사이트 아이콘(파비콘) 이미지 크기는?

그렇다면, 적절한 사이트 아이콘(파비콘) 이미지 크기는 어느 정도일까요? 가로 세로 각각 512픽셀 이상이어야 합니다. 작게 표시된다고 이미지 실제 크기가 작은 것이 아니었어요.

사이트 아이콘 설정 방법

전에는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설정했지만, 요즘은 ‘사용자 정의하기’로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쉬워졌어요.

  1. 테마>사용자 정의하기 로 들어갑니다.
  2. Web Page Design을 선택합니다.
  3. Site Identity로 들어가면 ‘사이트 아이콘’이 보입니다. 여기서 ‘삭제’를 눌러 기존의 이미지를 삭제하든지 아니면 ‘이미지 변경하기’를 눌러 다른 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 사이트 아이콘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라면, 삭제나 이미지 변경하기 대신 ‘파일선택’ 단추가 나옵니다.
  4. 파일선택이나 이미지 변경하기를 누르면 ‘미디어 라이브러리’가 나옵니다. 기존에 올려두었던 이미지들이 보이죠. 여기서 선택하면 됩니다.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없다면 새로운 그림을 업로드해서 사용합니다.
    큰 이미지는 잘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전체를 나오게 하고 싶다면 미리 크기를 줄인 다음 업로드하면 됩니다.
  5. 설정이 끝나면 맨 위에 있는 파란색 ‘공개’단추를 잊지 말고 눌러 저장해야 합니다.

사이트 아이콘의 쓰임새

다른 사이트와 구별

인터넷 브라우저가 사파리라면 주소창을 눌러보세요, 주소 앞부분에 새로 등록해놓은 이미지가 보일 겁니다. 크롬이라면 주소창을 누르지 않아도 상단 탭에 사이트 로고, 태그라인과 함께 나타납니다.

창이나 탭이 여러 개 켜져 있을 경우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구분되어 편리합니다.

또 스마트폰이나 데스크탑에서 웹 페이지를 즐겨찾기 하거나 홈 화면에 추가할 때 사이트 아이콘 이미지가 보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로고 역할

엘지, 삼성, 애플…. 고유의 로고가 있고, 우리는 그것을 기억합니다.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기억하기 쉽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아이콘(파비콘) 이미지
제너럴 일렉트릭 로고


예를 들어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을 글로 쓰면 꽤 길고 멀리서는 잘 보이지도 않겠지만 이미지로 표시하면 읽을 필요 없이 바로 연상되는 효과가 있죠.

비록 개인 블로그라도 사이트 아이콘 하나로 일관되게 꾸준히 사용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이 사이트 아이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해, 2009년 트위터와 핀터레스트 등 각종 소셜미디어에서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10년을 넘게 사용해왔으니 은연중에 어느 정도 각인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2 Responses

  1. 푸우시로 댓글:

    안녕하세요. 저도 푸우시로닷컴 제작하기 전에 돈을 조금 투자해서 아이콘/파비콘/로고를 만들어서 시작했습니다.
    만들어 놓고 나니 정말 뿌듯하더라구요~

    기업이든, 1인 미디어든 이미지는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