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0 Bebo 업그레이드 – 구텐베르크 편집기로 글 써보기

워드프레스 5.0 Bebo로 업그레이드를 마쳤다.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과연 어떨지 시험삼아 글을 써보기로 했다. 일단 미디엄이나 네이버 스마트 편집기와 비슷한 블록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 밖에는 별다른 특징이 없는 것 같다. 

##마크다운 형식으로 글을 써보면 어떨까?

##마크다운 형식으로 글을 써 보면 어떨까?

일단 서브헤딩인 샵 2개를 적용해봤다. 그리고 옆에 있는 ‘preview’를 눌러봤다. 적용되지 않는다. 이제까지 써왔던 클래식 편집기에서도 가능했던 마크다운이 새로운 편집기인 구텐베르크에서는 오히려 불가능했다. 

며칠 뒤, 다시 시도해본 결과 마크다운이 부분적이지만 적용됨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면 마크다운으로 쓴 글을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붙여넣으면 잘 작동되지만 에디터에서 직접 마크다운으로 작성하면 작동이 되지 않는 그런 식이다. (2018.12.15.추가)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 줄바꿈 할 때마다 새로운 블록이 만들어진다. 사진이나 동영상, 인용구를 넣을 때마다 새로운 블록을 만들어야 한다. 제목 하나 쓰는 것도 다른 블록이다.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이용하려면 자판에서 손을 떼고 패드나 마우스를 움직여야 하는 일이 그만큼 많아지고 맥이 끊기기 쉬워진다. 

이미지 주소 대신 이미지 복사

사진을 넣을 때 주소를 복사하는 대신 사진 자체를 복사해 붙여도 잘 붙는다.  위 사진은 구글포토에 올려둔 사진을 복사해 붙인 것이다. 하지만, 어차피 마크다운으로 글을 쓰는 내겐 필요 없는 기능이다. (이미지 주소 대신 직접 이미지를 복사해 붙여넣기 해되 된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캐시 때문이었는지 지금은 이미지가 나오지 않는다. 원래는 아래와 같은 사진이었다.)

 

마크다운을 쓰지 않고 일반 편집기를 이용하던 사람들은 새로 바뀐 편집기에서 편리함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미리 글을 써두고 발행하는 이들에겐 과연 어떨지.

 이번에 새로 쓰기 시작한 IO라는 마크다운 편집기가 구텐베르크 편집기와 잘 맞는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익숙해지는 중이다. (2018.12.15.추가)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9 Responses

  1. 이카루스 댓글:

    저는 구텐베르크 편집기로 글을 써 본 적이 없어서..
    바로 고전 편집기 적용을 했습니다.
    혹시나 전에 TinyMCE Advanced 편집기 되나 해 보았더니 실행이 안되네요..
    기능은 고ㅗ전 편집기랑 거의 흡사하다고 하면 되요..^^

    • 전 세 편집기 모두 써봤는데, 고전편집기를 주로 썼던 터라 익숙해 다행입니다.
      구텐베르크는 편집기에서 직접 글을 작성하는 분들, 처음부터 구텐베르크로 시작하신 분들께는 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Word 댓글:

    기존 글을 구텐베르크에서 편집하려고 하니 전체가 한 블록으로 인식하네요.ㅠㅠ
    그림 하나를 교체하라고 하니 안 되어서 글을 저장하지 않고 나오려고 브라우저의 ‘뒤로’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그런데 저장하겠냐고 묻는 팝업 창이 표시되었다가 사라지네요. 그러면서 화면을 벗어나지 못하는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를 나오려고 여러 차례 시도하다가 잘 안 되어서 전체 브라우저 창을 닫아서 나왔습니다.

    아직은 불완전한 것 같고, 기존 글을 편집하는 것도 불편해 보입니다.

    클래식 에디터는 2021년 12월 31일까지 공식 지원한다고 하네요.

    • 저런… 아주 곤란한 상황이로군요. 기존 글 전체를 한 블록으로 인식하다니요.
      말씀대로 아직 온전치 않은 것 같아요.
      2021년까지만 클래식 에디터를 지원한다니 텍스트모드가 앞으로는 안된다는 거겠죠?

      • Word 댓글:

        구텐베르크 플러그인 사이트를 살펴보니 아직도 부정적인 평가가 대부분이네요.ㅠㅠ

        참고로 제 블로그에서 약 2개월 전에 디스커스를 제거하고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로 바꾸었습니다. 어제 테스트겸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을 그대로 두고 Disqus를 추가해보았습니다. 당분간 테스트해볼 예정입니다. (Disqus에 댓글을 달면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도 댓글이 복사가 되도록 설정해놓았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이상하게 Disqus 댓글이 구글에 노출되지 않아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구글에도 노출될 것 같습니다.)

      • Word 댓글:

        클래식 에디터는 2021년 말까지 공식 지원됩니다. 지원이 만료될 시점에 평가를 하여 존속 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네요.
        만약 클래식 에디터 사용자보다 구텐베르크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으면 지원을 중단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에서 직접 편집기로 글을 작성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가 봅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 베타버전 사용자들 후기를 읽어보면 마크다운도 지원하더라는 글이 보이는데, 실제 써보니 그렇지 않았어요. 뺐다면 왜 뺐는지 모를 일입니다.

  3. Happist 댓글: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여기에 인사를 드려봅니다.

    저는 가능하면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익숙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엄청 욕하며 고전으로 돌아갈까도 생각했는데요.

    그렇지만 저는 원래 하루패드라는 마크다운에서 글을 작성 후 붙이는 방법을 주로 사용해서 고전 편집기와 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새로운 편집기와 친해지기로 했구요.

    새로운 기능들이 많아서 응용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 편집기에 익숙하지 않아서 구텐베르크가 그렇게 나쁘다는 생각도 들지는 않습니다.

    멀티미디어나 소셜 미디어에 대한 지원이 좋아졌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예전 편집기에서는 이러한 콘텐츠를 넣는데 불만족스러운점이 많았긴 합니다. 그리고 마크다운도 소셜미디어지원이나 멀티 미디어 지원은 제한이 많았거든요.

    구텐베르크에서는 그냥 주소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임베드 시켜주기에 좋좋은 것 같습니다. ( 후 고전도 그렇다고 하실가봐 살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고전편집기 기능을 다 몰라서요. )

    마무튼 오해도 얼마남지 않았는데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에는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비비니다.

    • 안녕하세요~^^
      저도 마크다운으로 써둔 글을 복사해서 붙이는 식으로 포스팅을 해왔었습니다. 마크다운으로 안되는 것은 html로 했었구요.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써보니 직접 마크다운으로 작성하는 것은 오히려 고전편집기만 못한데, 미리 써놓은 글을 붙여넣기 하는 것은 잘 먹히더군요.
      새로 쓰기 시작한 마크다운 편집기 IO로 작성한 글이 구텐베르크에서 잘 구현됩니다. 그래서 그냥 구텐베르크를 메인 편집기로 활성화시키고 쓰기로 했어요.
      저도 고전 편집기 기능은 잘 모릅니다. 텍스트모드에서 붙여넣기를 주로 사용했었거든요.
      Happist님도 보람있게 마무리 하시고 내년에도 알찬 활동 하시기 바랍니다.
      평안하세요. ^^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