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가 있었다. 이번 판의 이름은 “Adderley”다. 미국 코넷 연주자 Nat Adderley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워드프레스는 업데이트할 때마다 재즈 음악가 이름을 잘 붙인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만났을 때, 루이 암스트롱 노래에서 비롯된 ‘Hello Dolly’플러그인을 삭제할까 말까 고민했었던 것이 생각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보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욱더 생생하게, 쉽고 빠른 방법으로 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었다고 한다. 과연 이번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1. 블록 block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열어보자. 블록을 추가하는 + 단추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가. 소셜 아이콘

본문 내에 소셜 미디어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다. 독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다.

  1. 블록 추가 + 단추를 누르면 ‘위젯’ 메뉴가 나온다. 이것을 선택한다.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1

2.Social Icons를 탭 한다.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2

3.다음과 같은 소셜 아이콘 블록이 놓인다.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3

아이콘 위의 작은 화살표로 아이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원하지 않는 아이콘은 오른쪽 세 점을 눌러 삭제하면 된다. 아이콘을 탭하면 링크주소를 넣는 창이 나온다.

나. 단추 만들기

  • 블록>Buttons를 선택해 위와 같은 단추를 만들 수 있다. 블록을 선택한 다음 ‘Buttons’를 검색해서 만들 수도 있다.
  • 글씨와 배경 색을 따로따로 지정할 수 있다.
  • 내가 선택한 색상 조합이 가독성이 떨어질 경우,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창이 오른쪽 사이드 바에 뜬다.
단추 만들기

위와 같이 단추를 만들어보았다. 단추를 눌러보자. wpbeginner.com 해당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다. 텍스트 색깔 옵션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4

워드프레스에서도 제목과 본문 텍스트에 색깔을 입힐 수 있게 되었다. 글씨에 색을 넣기 원했던 분들은 이번 업데이트로 한결 편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텍스트 색상은 선택할 수 있지만, 블록의 바탕색은 아쉽게도 아직 지정할 수 없다. 단, 블록>커버로 들어가서 적당히 조정하면 아래와 같이 비슷한 효과는 볼 수 있다.

커버 블록으로 블록 바탕색 지정 효과내기

라. 미디어 및 텍스트

블록>레이아웃요소>미디어 및 텍스트 로 들어가 보자.

여러 가지 미디어와 텍스트를 함께 나타낼 수 있다. 배치 형태도 옵션에 따라 다르게 가능하다.

그 외에도 블록 종류가 상당히 다양해진 것을 볼 수 있었다.

2. 깔끔한 UI, 쉬워진 탭

  • 편집기 로딩이 14%, 타이핑 시간은 51% 빨라졌다.
  • ‘팁’이 없어지고 대신 ‘웰컴 가이드 창’이 새로 생겼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다.
  •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편집 모드인지 탐색 모드인지 슬쩍 보기만 해도 알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글쎄…. 아직 익숙해지지 않아서 그런지, 아니면 인터넷 속도가 미국과 다른 건지 체감하긴 어려웠다. 어쩌면 내가 둔한 건지도 모르겠다. 아직 그 ‘welcome guide window’가 어디 있는지, 어떻게 불러오는지는 눈치채지 못했다.

사실 이번 업데이트는 블록 기능의 업데이트라고 해도 과하지 않을 것 같다. 따라서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아닌 클래식 편집기 사용자는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타이포라에서 마크다운으로 작성한 글을 구텐베르크에 붙여넣기 하는 나도 여기 포함된다. 물론 구텐베르크를 사용하더라도 그 기능을 다 이용할 만큼 복잡한 글을 작성하는 사람도 드물겠지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