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5장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세운 언약

이번 글에서는 ‘창세기 15장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세운 언약’ 에서는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언약을 세우신 것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창세기 15장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세운 언약

  •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 아브람이 가로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 아브람이 또 가로되 주께서 내게 씨를 아니주셨으니 내 집에서 길리운 자가 나의 후사가 될것이니이다
  •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낸 여호와로라
  • 그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 땅으로 업을 삼을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년 된 암소와 삼년 된 암염소와 삼년 된 수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취할찌니라
  • 아브람이 그 모든 것을 취하여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하였으며
  • 솔개가 그 사체 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람이 쫓았더라 (창세기 15:1~11)

1. 이 후에…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이 후에’라는 말은 아브람이 롯을 구해냈던 일이 있은 뒤에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상(異像, 환상)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셔서 두려워 말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이 완성되기 전에는 이상, 환상, 꿈을 통해 사람들에게 스스로 드러내셨다.

또 “나는 너의 방패요 지극히 큰 상급”이라고 말씀하셨다. 방패는 창칼의 공격을 막는 방어무기다. 어쩌면 아브람은 다시 전쟁을 겪을 수도 있다고 두려워했었나 보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아브람에게 어떤 위험에 빠져도 지켜주시겠다고 안심 시켜 주셨다.

그뿐 아니라, 큰 상을 베푸시겠다고 하셨다. 아브람이 롯을 구하고 난 다음에 하신 말씀이니, 롯을 구한 것과 소돔왕의 제안을 거절한 것, 그리고 멜기세댁에게 십일조를 냈던 일들에 대한 상이었을 것이다.

2.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람은 자식이 없었다. 물려줄 자식 하나 없었던 아브람은 자기 후계자를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아브람의 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자식을 주시지 않았으니, 자기 집에서 종으로 나서 길리운 에벤에셀이 다 물려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들 그게 무슨 소용이냐고 반문한다.

3.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자식이 없어 한탄하는 아브람에게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의 상속자는 엘리에셀이 아니라 네 몸에서 난 네 아들이 네 재산을 물려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또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 별을 보게 하셨다. 하늘에 셀 수 없는 별들이 반짝이는 것을 보게 하시고, 그 후손이 하늘의 별처럼 허다하게 되리라고 말씀하셨다.

4.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아브람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다. 자기 자신과 아내는 이미 늙었어도,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은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고 의심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믿는 아브람을 흐뭇하게 여기시고 의롭다 하셨다. 이것은 율법이 주어지기도 전이었다. 아브람은 그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게 되었다.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로마서 4:1~3)

5.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낸 여호와로라

창세기 12장 1절에서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하시면서 복의 근원이 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그때의 약속을 상기시키신다. 그때 그 하나님이심을 확인 시켜 주신다.

아브람은 하란에서 가나안으로 왔지만, 그 전에 갈대아 우르에서 이미 하나님의 뜻에 따라 아버지 데라와 함께 가나안을 향해 가는 길이었다. 하란은 중간 기착지였을 뿐이다. ‘주는 하나님 여호와시라. 옛적에 아브람을 택하시고 갈대아 우르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을 주시고’ 라고 한 구절(느헤미야 9:7)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6. 내가 이 땅으로 업을 삼을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아브람은 가나안 땅을 기업을 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에 대해 증거를 요구했다. 이것은 불신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시험의 때를 대비해 믿음을 강하고 굳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아브람은 하나님 말씀에 따라 각각 3년 된 암소와 암염소, 수양, 그리고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취했다. 비둘기는 통째로 놓고, 제물의 몸통 중간을 쪼개 죽 늘어놓았다. 솔개가 제물 위로 내려앉을 하면 쫓아버렸다.

제물 중간을 쪼개는 것은 언약 당사자 어느 한 쪽이 그 언약을 어기면 죽는다는 것을 상징한다.

  • 해질 때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므로 심히 두려워하더니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찌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 네 자손은 사대만에 이 땅으로 돌아 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창세기 15:12~21)

7. 해질 때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므로 심히 두려워하더니

해가 질 무렵에 아브람이 깊이 잠들었는데 캄캄해지자 심히 두려워했다고 한다. 잠이 들었는데 날이 캄캄해진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또 어두워진 것을 왜 심히 두려워했을까. 아브라함이 아이도 아니고, 밤에 캄캄해졌다고 무서워하다니, 이해가 되지 않았다. 다른 번역본들을 찾아보았다.

  • 개역개정 : 해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고 큰 흑암과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니
  • 새번역 : 해가 질 무렵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가운데, 깊은 어둠과 공포가 그를 짓눌렀다
  • 공동번역 : 해 질 무렵, 아브람이 신비경에 빠져들어 심한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데
  • 현대어성경 : 해가 떨어지자 아브람은 깊은 잠에 떨어졌다. 공포와 두려움이 그를 엄습하였다.
  • KJV : And when the sun was going down, a deep sleep fell upon Abram; and, lo, an horror of great darkness fell upon him.

여러 번역을 비교해 볼 때 아브람은 졸려서 잠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재우셨지만, 정신은 깨어있게 하셨던 것 같다. 아브람은 칠흑같은 어둠 속에서 그 느낌이 이상해 무척 두려워졌던 것으로 생각된다.

8,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런 아브람에게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예언의 말씀을 일러주셨다.

  • 아브람 자손들이 이방 땅에서 나그네 노릇 하면서 종살이를 하게 될 것인데, 400년 동안 지속될 것이다
  • 하나님께서 그 나라를 벌하시고, 후손들은 많은 재산을 갖고 나오게 될 것이다
  • 아브람은 오래 살다 평안히 조상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 네 자손들은 4세대는 지나야 이 땅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그떼까지는 이 땅에 사는 아모리 사람들에게 벌을 내리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때가 되면 아모리 사람들의 죄악이 극에 달하게 될 텐데, 그때 징벌하겠다. 바로 그때쯤 네 후손이 이 땅으로 돌아올 것이다.

경건한 사람들은 때로 크게 은혜를 입어 화액 전에 취하여 감을 입는다. 우리는 죽어 우리 조상들, 즉 우리보다 앞서 복된 나라에 가 있는 경건한 분들께로 간다. 장수는 축복이다. 남에게 유익을 끼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된다.

야곱의 자손들은 애굽에 들어가 대접받고 살았지만, 나중에는 파라오의 종살이에 시달리다 400년 만에 모세에 이끌려 애굽에서 나왔다. 아브람 당시 아모리 사람들 중에는 아브람과 동맹을 맺기도 했지만, 출애굽 무렵에는 소돔과 고모라처럼 악해질 것이다.

9.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연기 나는 풀무나 타는 횃불은 아브람이 피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언약의 확증이었다. 매튜 헨리 주석에 따르면, 연기 나는 풀무는 그의 후손이 애굽에서 받을 고통을, 타는 횃불은 고통 중에 받는 위로와 구출, 원수의 파멸을 의마한다.

10.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세운 언약을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셨다.

  • 하나님께서 주신 땅의 경계는 애굽 강에서부터 큰 강 유브라데스 까지다
  • 그 땅 10 족속이 살고 있는 땅이다 – 겐 사람, 그니스 사람, 갓몬 사람, 헷 사람, 브리스 사람, 르바 사람, 아모리 사람, 가나안 사람, 기르가스 사람, 여부스 사람의 땅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것은 지금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로 확실한 일이다. 이미 이뤄진 것이나 다름없다. 지금을 사는 우리도 마찬가지다. 구원의 약속을 받고 세상에 사는 우리는, 지금은 비록 세상에 살고 있다 할지라도 천국에 이미 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하나님의 말씀이 이뤄질 것을 바라고 믿는 자는 아브람처럼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아 구원에 이르게 된다.

오늘은 ‘창세기 15장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세운 언약’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창세기 16장을 읽고 하갈과 이스마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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