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 구글 쇼트너 중단과 동적 연결 dynamic link

goo.gl 구글 쇼트너 중단과 동적 연결 dynamic link

goo.gl 구글 쇼트너 중단과 동적 연결 dynamic link

 

알다시피, 고유주소를 한글로 하는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길고 긴 암호문 같은 주소표시로 곤란을 겪을 때가 있다. 특히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카카오톡을 통해 볼 때 보기 싫게 나타난다. 그래서 구글 쇼트너로 짧은 주소를 줄여 깔끔해진 링크를 보내곤 했다.

 

구글 쇼트너 중단

그런데 얼마전 들어간 goo.gl에서 구글 쇼트너 중단에 관한 안내문을 보게되었다. 읽어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다.

2018년 3월 30일부터 구글 쇼트너 지원을 중단한다. 2018년 4월 13일 부터는 기존 사용자들만 짧은 주소를 만들 수 있다. 2019년 3월 20일까지 어낼리틱스 데이터를 보거나 csv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후엔 goo.gl을 중단한다. 이미 만들어진 링크는 목적지로 계속 연결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Google Developers 블로그 글을 참조하라.

어제도 짧은 주소를 만들었는데, 기존 사용자라서 가능했었나 보다.

 

구글 쇼트너 대안

구글 쇼트너가 지원되지 않으면 짧은 주소는 이제 어디서 만들어야 하나. BitlyOw.ly를 이용하면 된다.

이 둘은 TinyURL과 함께 2009년 한창 트위터를 애용할 때 자주 이용했던 서비스다. 짧은 주소에는 목적지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런 특성 때문에 스패머에게 악용되는 경우도 많았다. 이는 구글 쇼트너가 더 널리 사용되는 계기가 되었을 수도 있다.

 

동적 연결 dynamic link

구글 개발자 블로그 글을 보니 구글 쇼트너를 중단하는 것은 Firebase Dynamic Links로 전환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다이나믹 링크, 동적 연결이 무엇이길래 기존 서비스를 접고 그쪽으로 전환하는 것일까.

 

딥 링크 deep link

기존의 웹 페이지에서 웹 페이지로 연결해주던 짧은 주소는 이제 별 의미가 없다. 웹 페이지를 보다가도 앱에 숨겨진 딥 링크deep link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가 중요해진 것이다.

사파리나 크롬 같은 앱에서는 주소창에 링크 주소가 바로 보인다. 하지만 다른 앱은 그렇지 않다. 링크가 숨겨져 있다. 이 숨겨져있는 링크가 딥 링크다.

 

동적 연결 dynamic link

맛집을 검색하다 전화번호를 누르면 전화 앱으로 연결되어 통화가 가능하고, 위치확인을 위해 지도를 누르면 지도 앱으로 연결되어 지도가 보인다.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앱을 설치하도록 안내하고, 앱이 설치된 다음에는 끊김 없이 원하던 곳(앱에 숨겨진 딥 링크)으로 연결된다. 이것이 동적 연결이다.

동적 연결은 아이폰이냐 갤럭시나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냐에 상관 없이 해당 앱으로 연결해준다. 신기하다.

 

데스크 탑+웹의 시대에서 모바일+앱의 시대로

이렇게 딥 링크와 동적 연결이 중요해진 것은 바로 데스크 탑의 시대가 가고 모바일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늘어난 모바일 접속

스마트 폰이 보급되면서 거의 모든 사람들의 손에 인터넷과 연결되는 휴대용 기기가 하나씩 들리게 되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간이 책상에 앉아 컴퓨터 전원을 켜서 연결해야 했던 시절에 비해 대폭 늘었다.

모바일 앱의 시대

스마트 폰을 사용하기 전에 ‘앱(app)’이란 말을 쓰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가? 난 없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이란 말은 들어봤지만 ‘앱’, ‘어플’이란 말은 2009년 스마트 폰을 쓰면서 처음 들었다.

1994년이었던가 처음 컴퓨터를 사고 맥월드라는 잡지를 보면서 ‘월드 와이드 웹/www’ 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그로부터 15년 뒤에야 앱이란 말을 들었다.


 

1942년 최초의 컴퓨터 ABC(아타나소프-베리 컴퓨터)가 나왔다. 6,70년대 미국에서 군사연구 목적으로 처음 나온 웹은 90년대 인터넷을 대신 일컫는 말이 되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중반 이후였다. 그로부터 몇 년 지나지 않아 데스크 탑과 모바일 접속 비율은 역전되었다. 변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있다.

웹의 시대가 가고 앱의 시대가 왔다. 이제 웹과 앱의 연결이 중요하다. 하지만 앞으로는 또 무엇이 주목받게 될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다.

저장저장

8 thoughts on “goo.gl 구글 쇼트너 중단과 동적 연결 dynamic link

    1. 네. 자주 쓰지는 않았지만 아쉽긴 합니다.
      피드 버너를 비롯해 이런저런 이유로 접는 프로그램이 많네요. 새로운 것이 나와도 이건 또 언제 없어지려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1. 이런 무료 서비스는 언제든지 종료가 될 수 있다는게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이유로 블로그는 제가 돈을 내면서 유지하는 편이긴 한데, 저도 goo.gl은 참 유용하게 사용하던 편이였거든요.. 기존 링크들도 유지는 된다고 하지만, 결국 한시적인 거고…시간이 흐르면 죽은 링크가 될 수 밖에 없군요.
    몇 년전에 단축주소도 직접 구현해서 사용할까 생각했었는데… 짧은 도메인 구하기가 의외로 어려워 포기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ㅠㅠ

    1. 네. 발전을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그동안 구글이 벌였다가 접은 서비스는 꽤 되지요.
      해 볼만 하다 생각되는 서비스는 유료화되고, 많이 사용하지만 돈이 안된다고 여겨진 것은 접는 식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뭐 제 개인적인 느낌이지만요.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회사는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니 당연한 일이긴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선 잘 쓰다 뺏기는(표현이 좀 그렇긴 합니다;;) 셈이니 아쉬움이 생기는 것이겠구요.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