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가 있었다. 이번 판의 이름은 “Adderley”다. 미국 코넷 연주자 Nat Adderley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워드프레스는 업데이트할 때마다 재즈 음악가 이름을 잘 붙인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만났을 때, 루이 암스트롱 노래에서 비롯된 ‘Hello Dolly’플러그인을 삭제할까 말까 고민했었던 것이 생각난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보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욱더 생생하게, 쉽고 빠른 방법으로 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었다고 한다. 과연 이번 워드프레스 5.4 업데이트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1. 블록 block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열어보자. 블록을 추가하는 + 단추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가. 소셜 아이콘
본문 내에 소셜 미디어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다. 독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다.
- 블록 추가 + 단추를 누르면 ‘위젯’ 메뉴가 나온다. 이것을 선택한다.

2.Social Icons를 탭 한다.

3.다음과 같은 소셜 아이콘 블록이 놓인다.

아이콘 위의 작은 화살표로 아이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원하지 않는 아이콘은 오른쪽 세 점을 눌러 삭제하면 된다. 아이콘을 탭하면 링크주소를 넣는 창이 나온다.
나. 단추 만들기
- 블록>Buttons를 선택해 위와 같은 단추를 만들 수 있다. 블록을 선택한 다음 ‘Buttons’를 검색해서 만들 수도 있다.
- 글씨와 배경 색을 따로따로 지정할 수 있다.
- 내가 선택한 색상 조합이 가독성이 떨어질 경우,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창이 오른쪽 사이드 바에 뜬다.

위와 같이 단추를 만들어보았다. 단추를 눌러보자. wpbeginner.com 해당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다. 텍스트 색깔 옵션

워드프레스에서도 제목과 본문 텍스트에 색깔을 입힐 수 있게 되었다. 글씨에 색을 넣기 원했던 분들은 이번 업데이트로 한결 편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텍스트 색상은 선택할 수 있지만, 블록의 바탕색은 아쉽게도 아직 지정할 수 없다. 단, 블록>커버로 들어가서 적당히 조정하면 아래와 같이 비슷한 효과는 볼 수 있다.
커버 블록으로 블록 바탕색 지정 효과내기
라. 미디어 및 텍스트
블록>레이아웃요소>미디어 및 텍스트 로 들어가 보자.

여러 가지 미디어와 텍스트를 함께 나타낼 수 있다. 배치 형태도 옵션에 따라 다르게 가능하다.
그 외에도 블록 종류가 상당히 다양해진 것을 볼 수 있었다.
2. 깔끔한 UI, 쉬워진 탭
- 편집기 로딩이 14%, 타이핑 시간은 51% 빨라졌다.
- ‘팁’이 없어지고 대신 ‘웰컴 가이드 창’이 새로 생겼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다.
-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편집 모드인지 탐색 모드인지 슬쩍 보기만 해도 알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글쎄…. 아직 익숙해지지 않아서 그런지, 아니면 인터넷 속도가 미국과 다른 건지 체감하긴 어려웠다. 어쩌면 내가 둔한 건지도 모르겠다. 아직 그 ‘welcome guide window’가 어디 있는지, 어떻게 불러오는지는 눈치채지 못했다.
사실 이번 업데이트는 블록 기능의 업데이트라고 해도 과하지 않을 것 같다. 따라서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아닌 클래식 편집기 사용자는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타이포라에서 마크다운으로 작성한 글을 구텐베르크에 붙여넣기 하는 나도 여기 포함된다. 물론 구텐베르크를 사용하더라도 그 기능을 다 이용할 만큼 복잡한 글을 작성하는 사람도 드물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