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주성경 온라인으로 이용하기

관주성경 

관주성경이 뭘까요? 관주가 표시된 성경을 말합니다. 성경을 읽다 보면 본문 간혹 ‘ㄱ,ㄴ,ㄷ…’ 또는 ‘ㅏ,ㅑ,ㅕ…’등의 기호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관주(冠註)라고 합니다. 글 본문의 위쪽에 밝히는 주해나 참조를 일컫는 말이죠. 성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에서 서로 관련 있는 구절을 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아리송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을 때, 좀 더 분명하고 자세히 알고 싶을 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창세기 46장 1절 ‘브엘세바’앞에 ‘ㅠ’라고 표시되어 있고, 아래쪽(혹은 옆)을 보면 ‘ㅠ 창 21:31, 창 21:33, 창 26:33, 창 28:10’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브엘세바라는 지명이 나온 부분을 알려주고 있지요. 

창세기 46장 1절을 보면, 애굽에 있는 요셉을 찾아가는 이스라엘(야곱)이 브엘세바에 이르러 하나님께 예배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때 ‘브엘세바가 어떤 곳이었지?’하고 찾을 때, 옆에 표시된 관주 중 창세기 21장 31절을 찾아가면 됩니다. 그러면 ‘두 사람(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이  평화협정을 맺고 그곳 이름을 브엘세바라고 이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온라인 관주성경

관주가 별 의미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이용하면 참 편리한 장치입니다. 그런데, 이런 관주 성경을 인터넷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관주성경(sihong.pe.kr)입니다. 링크를 타고 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목도 없고 간단한 연표와 성경이름과 장이 표시된 표뿐입니다. 

관주성경
관주성경 sihong.pe.kr

왼쪽은 성경 제목이고 오른쪽은 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46장을 보려면 창세기 오른쪽에서 숫자 46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는 한글개역 성경, 가운데는 KJV, 오른쪽에는 NIV 성경이 나와 있어요. 한 번에 관주성경과 영어성경을 볼 수 있어 편리해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브엘세바 왼쪽에 표시된 빨간색 ‘‘가 보이시나요? 그리고 오른쪽에 역시 와 파란색으로 된 창21:31, 창 21:33… 이 보일 거예요. 그중 하나인 ‘창 21:31’을 꾹 누르면 창세기 21장 31절로 이동합니다. 그러지 않고 마우스를 슬쩍 갖다 대면 검은색 바탕에 ‘창 21:31 두 사람이 거기서 서로 맹세하였으므로 그곳을 브엘세바라 이름하였더라’하는 내용이 말풍선처럼 뜹니다. 

관주성경 2
관주성경 창세기 46장

바로 보는 관주성경

영어 성경이 필요 없는 분들을 위한 바로 보는 관주성경도 있습니다. 왼쪽에 우리말 성경, 가운데는 관주, 오른쪽에는 관주에 해당하는 성경구절이 바로 보입니다. 

관주성경 3
바로 보는 관주성경

관주성경 모바일 버전

이제까지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 보이는 화면으로 설명드렸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으세요. 그런 분들을 위한 모바일 버전도 있습니다. 영어 성경 없이 한글 성경만 나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한번 방문해 보세요. ▶ 관주성경 모바일 버전 (http://sihong.pe.kr/m/)

암송구절 60

새로운 삶, 그리스도, 교제, 죄, 구원, 확신, 성령… 등 주요 구절들도 60개로 요약하여 정리되어 있습니다. 또 2015년에는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독일어 버전도 완료되었다고 해요.

맨 아래 짧은 공지를 보면 ‘이곳은 개인 홈페이지입니다’라고 딱 한 줄 소개되어있는데, 어떤 분이 이렇게 큰 사업을 하고 계신지, 다음에는 또 어떤 일을 하실지 궁금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성경을 읽는 5가지 방법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