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3문 그리스도께서는 승천을 통해 어떻게 높아지셨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승천을 통해 다음과 같이 높아지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하신 후에 사도들에게 자주 나타나셔서 대화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고,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할 사명을 주셨습니다. 부활하신지 40일 뒤에 우리의 본성을 지니시고 우리의 머리로서 원수를 이기신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 지극히 높은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거기서 사람들을 위해 선물을 받으시고, 우리가 그곳을 사모하게 하시며, 우리가 있을 곳을 예비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그곳에 계시며, 세상 끝날에 다시 오실 때까지 그곳에 계실 것입니다.
지난 글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52문에서는 부활을 통해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높아지셨나를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리스도께서는 승천을 통해 어떻게 높아지셨는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도들과 대화하심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후 40일간 이 땅에 머무시면서 사도들과 자주 함께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가르치시고,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만의 하나님이 아니며, 모든 인류의 하나님, 열국의 통치자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만민이 하나님 백성이 되기 원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확증하며, 이 세상 통치의 기초를 놓으신 것입니다.
또 우리는 그저 전도해서 교회 데려오는 게 아니라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살아가는 제자가 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본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 사도행전 1:2~3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마태복음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2. 승천 – 높아지심의 절정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후 40일이 지나고 우리 본성, 즉 사람의 몸과 마음을 가지고 우리의 머리로서 승천하셨습니다. 우리의 대표로 하나님 앞에 중보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와 영원히 함께하십니다.
승천은 단순히 하늘로 돌아가신 것이 아니라, 낮아지심이 끝나고 영광스러운 높아지심이 절정에 달했음을 선포하는 것이었습니다.
- 히브리서 6:20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원수를 이기시고 많은 목격자들 앞에서 지극히 높은 하늘로 당당히 올라가셨습니다. 단순한 귀환이 아니라, 모든 권세를 가진 왕으로서 보좌에 즉위하시는 개선 행진(Triumph)1이었습니다.
- 사도행전 1:9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 시편 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을 사람들에게서 받으시며 반역자들로부터도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로다
3. 영원한 대제사장의 중보와 선물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대표로서 하늘로 들어가셔서 영원한 대제사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계십니다. 또 이 중보 사역을 통해 아버지 하나님께 영광을 받으신 후, 그 권능의 결과로 백성에게 선물을 나누어 주십니다.
- 에베소서 4:8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그럼 사람들에게 주신 선물은 무엇이었을까요? 11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직분자들입니다. 이 직분자들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온전히 세우기 위한 것이며, 또 성령의 능력으로 봉사하는 살아있는 선물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크고 근본적인 선물은 역시 성령 하나님이라 하겠습니다.
- 에베소서 4:11~12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 고린도전서 12:4~7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4. 천국을 사모하게 하시고 우리 있을 곳을 예비하심
우리는 이땅에서 모두 나그네 같은 존재들입니다2. 나그네가 사모하는 곳은 본향이며, 우리의 본향은 바로 천국입니다.
- 골로새서 3:1~2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 히브리서 11:16 그들이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을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승천하여 그곳, 아버지의 집에 우리가 있을 거처를 예비하고 계십니다. 나그네 같은 우리의 종착역, 고향은 바로 우리 아버지의 집인 천국입니다.
- 요한복음 14:2~3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5. 재림때까지 천국에 계심
예수님께서는 지금도 천국, 하나님 우편에 계십니다. 그곳에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며, 우리 거처를 마련하고 계십니다. 세상 끝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그곳에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무소부재하신 하나님의 무한한 신성으로 우리는 세상 끝날까지 주님과 함께합니다.
- 사도행전 3: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맺는말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후 40일간 머무시면서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시고 모든 민족을 제자 삼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또한 승천하시어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만유의 주가 되심을 선포하셨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그리스도께서 높아지심의 절정입니다.
승천을 통해 그분은 만유의 주권자로 즉위하셨고, 영원한 대제사장으로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며, 우리로 하여금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게 하십니다. 그리스도는 이렇게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만물을 다스리는 주권자로 세상을 통치하고 계십니다. 우리 나그네 된 성도들은 이 영광스러운 하늘 본향을 소망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리하여 세상 끝날에 다시 오실 때까지 거기 계실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Footnotes
- 바울은 고린도후서 2장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의 향기를 고대 로마의 개선행진을 염두에 두고 설명했습니다.
- 베드로전서 2:11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