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문 온 인류가 아담이 처음 죄를 지을 때 타락했습니까?

제22문 온 인류가 아담이 처음 죄를 지을 때 타락했습니까?

답 : 아담은 온 인류를 대표하는 자로서, 하나님께서 아담과 맺은 언약은 아담만이 아니라 아담의 후손과도 맺은 것이었다. 따라서 보통의 출생으로 아담에게서 나오는 온 인류는 아담이 처음 죄를 지을 때 아담 안에서 죄를 짓고 아담과 함께 타락했다.

제22문 온 인류가 아담이 처음 죄를 지을 때 타락했습니까?

1. 아담, 온 인류를 대표한 자

하나님께선 온 인류 모든 족속을 아담으로 시작하는 한 혈통으로 지으셨다. 따라서 아담은 온 인류를 대표하며, 하나님과 그가 맺은 언약은 그의 후손에게 대대로 상속된다.

여기서 ‘모든 인류’란 일반적인 인간의 출생 방식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잉태되어 나신 예수 그리스도는 제외된다.

  • 사도행전 17:26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2. 모든 인류의 타락

아담으로 인하여 세상에 죄가 들어왔고, 그 죄로 말미암아 죽음도 들어왔다. 이에 따라 모든 사람은 죽음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 왜 아담 한 사람의 타락이 우리 모두의 타락이 되었을까? 왜 그의 죄가 우리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그것은 대표성때문이다. 하나님과 인류 사이에 맺어진 언약에서, 아담은 단순한 개인이 아니라 인류 전체를 대신하는 대표자였다. 아담이 하나님께 순종했다면 인류 전체가 생명을 누렸겠지만, 그의 불순종은 모든 인류에게 죄와 타락, 사망을 상속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 구원받을 수 있는 것도 같은 이유, 곧 대표성 때문이다. 아담을 통해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된 것 처럼, 마지막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구원을 받고 영생에 이르게 되었다.

행위 언약에 있어서 ‘고작 열매 하나 참지 못한 부족한 사람을 인류의 대표로 인정할 수 없다’ 하는 이도 있다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이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나 마찬가지며, 결국 스스로를 하나님보다 더 의롭고 지혜로운 자리에 두는 것과 다르지 않다.

아담을 첫 사람 즉, 인류의 대표로 인정하지 않으면서 예수님을 마지막 아담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구속사의 논리 자체를 무너뜨리는 일이다. 첫 아담과 마지막 아담 사이에는 하나님의 언약과 구원의 계획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 로마서 5:12~19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노릇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을 인하여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 고린도전서 15:21~22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 고린도전서 15:45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 에베소서 5: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맺는말

온 인류가 아담이 처음 죄를 지을 때 타락하게 되었다. 하지만 마지막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고 영원한 삶을 얻게 되었다. 이는 하나님의 진실로 하나님의 은혜다. 그 사랑을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