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말고 지켜야 할 기도의 기본 세 가지

모든 생명 있는 것들은 숨을 쉬어야 산다. 숨을 쉬지 않으면 죽는다. 기도는 믿는 자의 호흡이다. 우리는 늘 기도해야 한다. 기도를 통해 생명을 얻으며 지혜를 받고 성령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다. 그런데, 이렇게 꼭 필요한 기도를 할 때 잊지 말고 지켜야 할 것이 세 가지 있다.

아버지께 드리는 기도

기도의 대상이 누군가. 우리가 드리는 기도는 누구를 향한 것인가. 아버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여야 한다.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마태복음 6:6~9)

가라사대 아바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마가복음 14:3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누가복음 11:2)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15:16)

예수님 이름으로 드리는 기도

우리는 기도 끝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하고 말한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내 이름으로 구하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요한복음 14:13~14)

이것은 무슨 ‘주문(呪文)’ 같은 것이 아니다. 어떤 이들은 뭘 기도하든지 ‘예수님 이름으로’를 넣기만 하면 다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것은 ‘예수님 이름으로’를 주문 취급하는 셈이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라는 것은 그런 뜻이 아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은 감히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는 우리가 예수님의 의를 힘입어 하나님 앞에 아뢴다는 의미다. 예수님의 이름에는 권위가 있다. 이 권위로 말미암아 드리는 것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둘째, 기도의 목적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데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내 뜻을 조르는 것이 기도가 아니라 내 뜻이 하나님 뜻과 합해지도록 간구하는 것이 기도다. 마음과 뜻이 하나가 되어 순종하는 것이 믿음이다.

성령 안에서, 성령에 의해 드리는 기도

아버지 하나님께, 성자 하나님 이름으로 드리는 동시에 성령 하나님 안에서 드리는 기도여야 한다. 이미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우리보다 먼저, 잘 알고 계실 뿐 아니라, 무슨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그것조차도 인도하시고 도와주시기 때문이다.

내 생각과 생활, 기도, 나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의지하면 기도마저도 인도해주신다. 우리가 구할 것은 지혜의 하나님과 하나님의 나라, 그리고 그 의 뿐이다. 지금 당장 어렵더라도 끊임없이 노력하자. 예수님이 바로 길이시다.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고린도전서 14:15)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로마서 8:26~27)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에베소서 6:18)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