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는 어떤 곳일까?

사방이 아직 캄캄한데 일찍 눈이 떠졌다. 눈은 말똥말똥하고 낮에 읽었던 여러 뉴스가 생각났다. 세상 소식들은 어쩜 이리 한결같이 괴로운 일뿐인지. 그럴수록 간절해지는 것이 하나님 나라다. 하나님 나라는 어떤 곳일까?

하나님 나라는 어떤 곳일까?

하나님 나라는 어떤 곳일까.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았다.

1. 하나님이 계신 곳이다

하나님 나라는 말할 것도 없이 하나님이 계신 곳이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은 곳을 하나님 나라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럼 하나님은 어디 계신가? 예수님께선 우리에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마태복음 6:9)’ 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셨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다.

그럼 하나님은 아득히 먼 저 하늘에만 계시는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실 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도 계신다.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누가복음 17:19~20)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린도전서 3:16)

하나님 나라는 어떤 곳일까

2. 하나님 뜻이 이뤄지는 곳이다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태복음 6:10)

하나님 나라에서 누가 왕인가. 하나님이 왕이다. 왕이신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하나님 나라에선 당연히 하나님 뜻이 이뤄진다. 하나님 아버지가 계신 하늘은 하나님 뜻이 이뤄진 곳이다. 우리는 이 땅에도 하나님 나라가 임하여 그분의 뜻이 이뤄지길 소망한다.

그런데 하나님 나라는 하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안에도 있다고 했다. 우리가 성전이고 우리 안에 하나님 나라가 있다면, 그곳 역시 하나님 뜻이 이뤄지는 곳이어야 한다.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 뜻이 아닌 내 뜻을 이루려 한다면, 그것은 내가 임금이 되려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것은 반역이다. 사탄 마귀와 무엇이 다른가.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 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 (에스겔 28:14~16)

3. 장차 갈 곳이다

하나님 나라는 지금 우리 안에 있지만, 우리가 장차 갈 곳이기도 하다. 육신이 죽고 나면 갈 곳이고, 부활해서 가는 곳이며, 장차 이 땅에 내려올 약속된 나라이기도 하다. 우리는 하늘에 시민권이 있는 그리스도의 백성들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43)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누가복음 16:22~23)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빌립보서 3:20~21)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 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요한계시록 3: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요한계시록 21:2)


하나님 나라는 죽어서 갈 곳이고 장차 이 땅에 임할 나라다. 그와 동시에 여기 있다 저기 있다 할 곳이 아니고 이미 우리 안에 있는 나라다. 이 나라를 번영하는 나라로 만들 것인가, 아니면 겨우 명맥만 이어가는 초라한 나라로 만들 것인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