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로잉 교실 레슨 5 – 라인 아트(2) 연필로 그리고 피그먼트 펜으로 선 따기
어느덧 드로잉 교실이 다섯번째 시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라인아트 를 연필로 그리고 피그먼트 펜으로 선따기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인아트 검색하기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것처럼 구글에서 그릴 것을 검색해 봅니다. 위 그림은 검색창에 catus를 입력해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도구’에서 ‘유형>라인아트’를 선택한 결과물입니다. 요약하면 [cactus>이미지>도구>유형>라인아트]가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맨 처음 나온 그림을 그리기로 합니다.
2. 연필로 그리기

연필로 그리기 시작합니다. 맨 처음, 기준이 되는 지평선을 긋고 그 다음에는 선인장을 그립니다. 태양과 선을 그립니다.
그릴 때에는 슬쩍슬쩍 전체를 그린 다음 점점 자세히 그립니다. 그래야 전체적인 균형이 맞습니다. 하나를 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넘어가는 식으로 그리면 우스꽝스러운 그림이 되기 쉽습니다.
3. 피그먼트 펜으로 따라그리기

연필로 그린 선을 따라 피그먼트 펜으로 한번 더 그립니다.

펜으로 그리기를 마치고나면 지우개로 연필선을 지웁니다. 피그먼트 펜은 연필과 펜 고르기 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잉크 자체는 수성이지만, 마르고나면 물에 번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그리고난 다음 수채화 물감으로 색칠해도 번질 염려가 없어 편리합니다.
라인아트 그림은 이렇게 그린 것 자체로도 하나의 작품입니다. 그뿐 아니라 색연필이나 수채화 물감으로 색칠하는 컬러링 그림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려 스캔을 받아두었다가 프린트해 컬러링 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저희 어머니도 색연필로 하는 컬러링을 무척 즐기곤 하셨습니다. 내가 그린 그림으로 컬러링 북을 만들어 친구나 자녀, 부모님께 선물하는 것도 멋지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