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부활 후의 우주적 심판: 신자와 불신자 모두 부활한 직후, 천사와 사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하나님의 공의롭고 최종적인 최후의 심판이 거행됩니다.
- 시기의 불확실성과 하나님의 주권: 심판의 날과 시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시므로, 인간의 예측을 불허하며 오직 믿음 안에서 기다림의 대상이 됩니다.
- 깨어 기도하는 준비된 삶: 성도는 심판을 두려워하기보다, 항상 기도하며 주님의 다시 오심을 사모하는 거룩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88문 부활 직후에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답 : 부활 직후에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인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다 깨어 기도하면서 항상 주님의 오심을 준비해야 합니다.
1. 최후의 심판
부활 후에는 최후의 심판이 있습니다. 이 심판은 보편적입니다. 이 심판을 피할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의인과 악인, 심지어 타락한 천사들까지 그 대상이 됩니다.
가. 사람 : 의인과 악인
악인이 심판을 받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어째서 의인도 심판을 받는 것일까요? 심판의 성격이 다릅니다. 의인은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무죄 선언과 영광의 상급을 받는 심판이 되며, 악인은 영원한 형벌을 받는 심판이 됩니다.
- 요한복음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 유다서 1:14~15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이는 뭇 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하지 않게 행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이 주를 거슬러 한 모든 완악한 말로 말미암아 그들을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 마태복음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나. 타락한 천사
사람뿐 아니라 타락한 천사 역시 심판의 대상이 되어 지옥에 던져집니다. 베드로후서와 유다서를 보면, 이미 정죄된 상태이며, 심판날 영원한 형벌이 확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유다서 1:6~7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 베드로후서 2: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그럼 선한 천사들은 어떤가요? 그들은 부활 때 심판의 대상이 아니라 심판을 수행하는 자가 되어 등장하게 됩니다. 범죄한 천사들을 지옥에 던지고 지키는 역할을 맡은 것도 그들입니다.
- 마태복음 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2. 때는 알 수 없음
그리스도께서 언제 다시 오실지 우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언제 부활할지, 심판이 언제 있을지도 알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다니엘서나 요한계시록을 보고 언제 일어날지 계산하고 추측하지만, ‘가까왔다’는 사실만 알게될뿐, 그 날짜를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나님께서 알려주시지 않은 것은 알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가 모르는 것이 유익할 수도 있습니다.
- 마태복음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 마태복음 24:4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3. 깨어 기도하며 준비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 심판의 날이 언제인지 우리로서는 알 수 없기에 우리는 항상 깨어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알려주지 않으신 이유중 하나는 우리가 늘 깨어있기를 원하시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종말론을 주장하는 사이비 이단 처럼 일상생활을 팽개치고 매달릴 것이 아니라, 내가 사는 지금 이 자리 어디서나 하나님을 소망하고 예배드리며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이 없다, 심판이 없다 하며 영원을 살 것처럼 살아가는 세상과 싸워 이기는 길입니다.
- 마태복음 24:4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 마태복음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맺는말
부활 직후에는 심판이 있습니다. 이 심판은 누구도 피할 수 없습니다. 의인은 상급 심판으로, 악인과 타락한 천사는 영벌을 받기 위한 심판입니다. 하지만 언제인지 때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깨어 기도하며 그날을 준비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부활 직후의 심판은 우리에게 두려움이 아닌 소망의 이유가 되어야 합니다. 의인에게는 완전한 회복과 상급이 약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의 다시 오심을 사모하며, 깨어 기도하는 복된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예수님의 재림 & 심판, 세상 끝에 관한 성경구절 : 재림과 부활, 심판에 관해 더욱 많은 성경말씀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 The Westminster Standard :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원문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 잠시 멈추어 말씀을 나누는 시간”
구독하시면 새 글을 빠르고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