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 자원하는 마음의 원동력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시편 51:12

자원하는 마음

하나님 백성 속에 생명력이 충만할 때 자원하는 마음이 일어난다. 자원하는 마음, 자발성은 우리가 본질을 붙들 때 일어난다.

본질은 무엇인가. 없어서는 안되는 것, 그것이 빠지면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 본질이다.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은 것은 본질이 아니라 주변적인 것이다.

잘 되는 백성은 본질적인 것에 몰두한다. 추수감사절날 떡을 나눠줄 것인지 빵을 나눠줄 것인지 하는 문제로 시비를 가리지 않는다.

추구해야할 본질

믿는 백성이 추구해야할 본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진리의 말씀을 지키는 것, 모여 예배 드리고 기도하며 서로 위로하는 것, 세상에 나가 전파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닐까.

본질, 자원하는 마음의 원동력
koinonia/wiki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6~47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씨섰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나리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브리서 10:22~25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8:19~20

이 글은 내수동교회 주일설교 ‘본질을 붙들면 길이 보인다‘ (2019.3.3.)를 듣고 나름대로 정리, 요약한 것입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Avatar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