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브로디도, 빌립보서에 2번 나오는 인물
에바브로디도 Epaphroditus는 어떤 인물일까? 그는 빌립보서 2장과 4장에 2번 등장한다.
빌립보서
빌립보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혀있을 때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쓴 편지다.
빌립보 교회
바울은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고자 하였으나 성령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았다(사도행전 16:6~7). 드로아에서 환상 중에 한 마게도냐 사람이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청하는 것을 보고(사도행전 16:9) 유럽으로 건너가게 되었다.
드로아에서 배를 타고 사모드라게로 직행한 다음 다음날 네압볼리로 가고 그곳에서 다시 빌립보에 이르렀다. 빌립보는 바울이 유럽에서 가장 먼저 전도를 시작한 곳이고, 빌립보 교회는 유럽에 세운 첫 번째 교회가 된다.
바울의 전도로 빌립보 각 계층에 복음이 전파되었는데,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로마인 간수, 그리고 귀신 들려 점치는 여종을 통해 그 사실을 알 수 있다(사도행전 16:14~34).
빌립보
빌립보 Philippi는 그리스 북동부 해안에 있는 도시로 필리피라고 불린다. 원래 ‘샘’이라는 뜻을 가진 크리니데스라는 도시였으나, 알렉산더 왕의 아버지 필립 2세가 이곳을 점령한 다음 자기 이름을 붙여 빌립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기원전 168년, 마케도니아가 로마의 통치하에 들어가게 되면서 빌립보 역시 로마의 식민지가 되었다.
에바브로디도
에바브로디도는 빌립보 교회의 성도였다. 그의 이름은 ‘아프로디테에 속한 자, 아프로디테의 사랑을 받는 자’라는 뜻이다. 이로 미루어 본래 믿음 없는 이방인의 자녀로 자라 나중에 예수님을 믿게 된 사람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는 바울이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된 자’라고 할 만큼 바울과 함께 열심히 일한 사역자였다.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나의 쓸 것을 돕는 자라. (빌립보서 2:25)
그런데 그 뒤를 보면 그런 에바브로디도가 병이 들어 죽을 만큼 고생했고, 긍휼하신 하나님 은혜로 회복되었다는 말이 나온다.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 저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저를 긍휼히 여기셨고, 저뿐 아니라 또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내 근심 위에 근심을 면하게 하셨느니라. (빌립보서 2:26~27)
그는 4장에도 한 번 더 나오는데, 바울이 옥에 갇혔다는 소식을 듣고 빌립보 교인들의 선물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빌립보서 4:18)
앞뒤 문맥을 따져볼 때, 바울에게 인정받는 사역자였던 에바브로디도는 빌립보 교인이 보내는 선물을 전달하러 로마 감옥에 갇힌 바울을 찾아갔다가 중병에 걸렸고, 어느 정도 회복하여 빌립보로 돌아가게 된 것으로 짐작된다. 에바브로디도는 이 빌립보서를 들고 빌립보로 돌아갔을 것이다.
아마도 그의 부모는 아프로디테를 섬겼거나, 자기들의 아이가 아프로디테의 가호를 받기 바라며 에바브로디도라 이름을 지었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그는 복음을 전해 듣고 구원받은 성도가 되었을 뿐 아니라 열심히 하나님을 섬기는 사역자가 되었다.

아프로디투스, 헤르마프로디토스
에바브로디도라는 이름은 아프로디투스 앞에 Ep를 더해 만든 이름이다. 아프로디투스는 아프로디테의 남성형으로, 아프로디테와 헤르메스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다. 원래 이름은 Hermes와 Aphrodite 두 이름을 합친 Hermaphroditus였는데, 여성의 가슴과 남녀 생식기를 모두 갖고 있었다고 한다.
자웅동체를 뜻하는 hermaphrodite라는 말은 이 헤르마프로디토스라는 이름에서 나왔다.
아프로디테를 흔히 사랑의 여신이라고 소개하지만, 이 ‘사랑’이란 개념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사랑과는 아주 다르다. 브리태니커가 정의하는 것처럼 ‘Aphrodite, ancient Greek goddess of sexual love and beauty, identified with Venus by the Romans.’라고 명시하는 것이 보다 맞는다고 하겠다.
* 바실리카는 기원전 2세기 로마 공화국 시대에 재판소나 집회장, 시장, 관공서, 지붕이 있는 야외극장 등 상업적 용도보다는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된 대규모 건물을 가리킨다.
** 빌레몬서나 골로새서에 나오는 에바브라 Epaphras와는 다른 인물이다. 에바브라는 골로새교회를 세운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