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 Me A Coffee 배너를 내 블로그에 달기

지난 번 ‘커피값으로 하는 크리에이터 후원도구 Buy Me a Coffee‘와 거기에 가입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Buy Me A Coffee 배너를 내 블로그에 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드 받기

Buy Me A Coffee 배너를 내 블로그에 달기
Buy Me A Coffee 배너를 내 블로그에 달기2

맨 먼저 해야할 일은 배너를 나타낼 코드를 받는 것입니다.

내 대시보드에 나오는 ‘Create your button‘이라는 주황색 단추를 누른 다음 나오는 ‘Copy Code’ 단추를 누르면 저절로 복사됩니다.

사이드 바에 Buy Me A Coffee 배너 달기

사이드 바에 배너를 다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이드 바 위젯으로 넣어도 되고 공식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됩니다.

사이드 바 위젯으로 넣기

  1. admin 화면의 테마 디자인>위젯으로 갑니다.
  2. 넣고 싶은 위치에 html 사용자정의 html을 놓습니다.
  3. ‘편집’을 눌러 복사해온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해주면 됩니다.

공식 플러그인 사용하기

  1. 역시 admin화면으로 갑니다. 왼쪽에 있는 메뉴 중에서 플러그인>새로 추가를 선택합니다.
  2. 오른쪽에 있는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buy me a coffee’를 검색합니다. 맨 처음 나오는 것이 공식 플러그인입니다. 이것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됩니다.
  3. 그런데, 이것이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된 것이 10개월 전이고 현재 워드프레스 버전으로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사이드 바 위젯으로 넣기도 쉬우니 위젯을 활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되는군요.

각 포스트마다 Buy Me A Coffee 배너 넣기

저는 처음에 공식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포스트마다 배너를 넣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더군요. 그저 사이드 바에 넣을 수 있을 뿐이었습니다.

사실 사이드 바에 넣는 것은 눈길을 그다지 끌지 못합니다. 애드센스를 봐도 본문에 넣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지요. 하지만 글을 읽을 때 흐름을 끊는 것이 마땅치 않아 본문 중간에는 광고를 나오지 않게 막고 있습니다(하지만 모바일로 볼 때는 가끔 나오곤 하는데, 어째서 그런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이 Buy Me A Coffee 배너는 디자인도 깔끔하고 글 맨 끝에 넣는 것은 가독성도 해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함수 사용하기

워드프레스를 잘 다루시는 분들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도 함수를 사용해 원하는 문구를 글마다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바로 차일드 테마 함수파일에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이죠.

제가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잘 설명되어있는 글을 소개해드리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글 끝부분에 사용자 컨텐츠 추가하기

Insert Post Ads 플러그인 사용하기

플러그인을 주렁주렁 달면 좋지 않다고 하지만 꼭 필요한 플러그인은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또 워드프레스의 장점이기도 하구요. 제가 사용한 플러그인은 Insert Post Ads 입니다.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에 맞춰 업데이트 된 것은 아니지만, 잘 돌아갑니다.

  1. 앞서 언급한 것 처럼 admin>플러그인>새로 추가를 누릅니다.
  2. 검색창에서 Post Adverts를 찾아 설치/활성화 합니다.
  3.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Post Adverts를 찾은 다음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저는 페이지는 빼고 글에만 나오도록 했습니다.
  4.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Post Adverts 아래에 있는 Add New Pos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TiTle 칸에는 바이미어커피 등 적당한 이름을 써주고, code 칸에는 Buy Me A Coffee 사이트에서 복사해온 코드를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5. 맨 아래 Display the advert 에서 콘텐트 앞이나 뒤에 넣을지, 아니면 특정 문단 (예: 다섯번째 문단) 아래 넣을지 정할 수 있습니다.
  6. 글에 따라 배너를 넣고 싶지 않은 글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에는 편집기 하단에 다음 처럼 보이는 Disable Adverts 난에 체크해주면 됩니다.
Disable에 체크하면 배너가 나타나지 않아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생각해서 달면 나 자신에게는 수입이 되고, 또 다른 블로그에 가면 후원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후원계좌로 후원해본 적이 딱 한 번 있었는데, 이체를 하면서도 ‘이것이 너무 적은 것은 아닐까? 오히려 기분 나빠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이체하기 전은 물론 하고 나서도 여간 마음 쓰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수수료가 좀 들더라도, 이렇게 커피 한두잔 값으로 후원하는 방법이 있으면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