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2장 복의 근원 테레빈나무

창세기 12장 복의 근원

이번 글은 ‘창세기 12장 복의 근원’ 입니다. 지난 글에서 다룬 셈의 후손중 아브람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을 부르시고 복의 근원으로 삼아주셨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창세기 12장 복의 근원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였더라
  • 아브람이 그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 갔더라
  • 아브람이 그 땅을 통과하여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더라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곳에 단을 쌓고
  •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 점점 남방으로 옮겨 갔더라 (창세기 12:1~9)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노아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아브람에게도 직접 말씀하셨다. 이런 하나님 말씀(특별 계시)를 기록한 것이 성경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을 부르시고 어서 고향을 떠나라고 하셨다. 한데 어울려 사는 친척과 집안 사람들을 떠나 하나님께서 가르쳐줄 땅으로 가라고 하셨다.

아버지 데라와 아브람의 고향인 갈대아 우르 사람들은 우상을 숭배했다. 그곳을 떠나 머물렀던 하란 역시 마찬가지였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만민을 구원하고 복 주시기 원하셨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본이 될 사람들이 필요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택하시고 그를 구별된 민족의 조상으로 삼기로 하셨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부르신 이유였다.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땅의 모든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가. 큰 민족을 이루고

아브람은 사래와 결혼했지만 자식이 없었다. 그런 그에게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겠다’는 말씀은 정말 가슴 벅찬 약속이자 위로가 되는 말씀이었다.

또 이름을 창대케 해주신다는 말씀은 모든 것을 버리고 고향을 떠나면서 느끼게 되는 두려움을 없애주었을 것이다.

나. 복의 근원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복을 약속하셨다. 세상 모든 민족이 아브람을 통해 복을 받겠다고 하셨다. 그것은 메시아에 대한 약속이었다. 구약에서 메시아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예언되었다.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오실 예수님과 오신 예수님, 그리고 다시 오실 예수님을 증거하는 책이다.

나라와 민족을 불문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복받고 구원을 받았으니, 아브라함으로 인하여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얻을 것이라는 말씀이 이루어졌다.

한편 그것은 이생의 복도 포함하는 것이었다. 아브라함은 복의 모델 케이스가 되었다.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아브라함 같은 믿음의 사람, 축복받은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다.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복을 내리시고 저주하는 자에게는 저주하시겠다는 말씀은 항상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편에 서시겠다는 말씀이다. 능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는 서로 돕고 돕는 관계가 가능하지만, 하나님과 인간 사이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주시고 우리는 받기만 하는 일방적인 관계이다.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께 드릴 것이 없다. 세상 모든 것이 하나님 것인데, 내가 무엇을 드릴 수 있을까. 드릴 것은 그저 충성밖에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충성 외에 아무것도 바라지 않으신다. 믿기만 하면, 순종하기만 하면, 즉 내가 하나님 편에 서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내 편이 되어주신다고 하신다.

라.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그런데 이런 복이 아브라함만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아브라함과 그 후손 이스라엘 백성은 믿는 자의 본이 되고, 그들을 통해 세계 만민이 복을 받아 구원을 얻게 하려는 것이 하나님 뜻이다.

우리는 그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복을 얻었다.

3.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그 나이 75세였더라

아브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해 하란을 떠나 하나님께서 알려주실 땅으로 출발했다. 아브람은 이로써 우상숭배의 땅 하란에서의 생활을 청산하고 거룩한 백성으로서 구별된 삶을 살기 시작했다.

조카 롯도 아브라함을 따랐다. 이는 롯이 경건한 사람이었음을 의미한다. 아마도 아브람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베드로후서에도 롯이 의로운 사람이었다고 나온다.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을 상하니라) (베드로후서 2:7~8)

아브람이 하란을 떠난 것은 그가 75살 때였다. 데라가 70살에 아브람을 낳았으니,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 데라는 145살이었다. 데라는 아브람이 떠난 뒤에도 60년을 더 하란에서 살다 205살에 죽었다.

4.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 갔더라

아브람은 아내 사래와 조카 롯, 하란에서 모은 모든 재산과 종들을 이끌고 길을 떠나 마침내 가나안 땅에 도착했다. 아브람 일행은 그 땅을 통과해 모레 상수리 나무(the great tree of Moreh)가 있는 세겜 땅에 도착했다.

모레는 지명일 수도 있고 인명일 수도 있다. 인명이 지명이 되는 일이 많았으니 둘 다일 수도 있다. 상수리나무의 원어는 엘론으로, 테레빈나무(Terebinth)를 가리킨다고 한다. 테레빈 나무는 키가 10~13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낙엽송으로 아브람이 도착했을 때 상당히 눈에 띄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창세기 12장 복의 근원
테레빈나무@wikimedia

그곳에는 가나안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들은 함의 후손으로 우상을 섬기며 영적으로나 육적으로 음란한 생활을 했다. 그들의 더러운 행실은 가나안 땅마저 견디지 못하고 그들을 토해낼 지경이었다(레위기 18:25). 그들은 결국 하나님께 벌을 받아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게 된다.

5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다시 나타나셨다. 그리고 그 땅을 아브람과 아브람 자손에게 주시겠다고 하셨다. 아브람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나타나신 것을 기념하여 그곳에 제단을 쌓아 올렸다.

단(altar)의 원어 미즈베아크는 짐승을 잡아 죽인다는 자바크라는 말에서 나왔다. 구약시대에는 짐승을 잡아 죽이는 제사로 하나님을 섬겼다. 이것은 피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완전히 자기를 하나님께 드리심으로 우리는 더이상 피흘리는 제사를 자꾸 드릴 필요가 없어졌다.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11~12)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히브리서 9:22)

아브람은 남쪽 산악지대로 이동했다. 거기서 서쪽으로 가면 벧엘이었고, 동족으로 가면 아이였다. 아브람은 그곳에 장막을 치고 제단을 쌓아 여호와께 제사 드렸다. 희생제사에는 속죄뿐 아니라 헌신과 순종을 다짐하는 뜻도 있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번제를 드렸던 것처럼, 아브람도 하나님을 위해 단을 쌓고 제사를 드렸다.

그뒤로 아브람은 조금씩 가나안 남부 지역으로 옮겨 갔다. NIV와 NASB에는 남방 대신 ‘네게브Negev’로 나와있다.

하나님께서는 순종이 제사보다 낫게 여기신다(사무상 15:22). 아브람은 하나님께 순종하여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 어딘지도 모른채 하나님께서 알려주실 땅을 향했다. 또 그는 이르는 곳 마다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예배했다.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아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나아가는 것, 내가 있는 곳 어디서든지 그 자리에서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지금 내게 바라시는 것일 게다. 하나님을 믿고 따를 때 하나님은 우리를 축복하신다. 가장 큰 축복이 무엇인가. 바로 구원 받고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고, 또 나를 통해 주께 돌아오는 축복의 통로로 사는 것이다. 아브라함 처럼.


이번 글에서는 창세기 12장 복의 근원 아브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기근 때문에 애굽으로 간 아브람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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