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막절의 의미 – 지난 날에 대한 감사, 미래에 대한 감사

초막절의 의미 - 지난 날에 대한 감사, 미래에 대한 감사

‘Juedisches Ceremoniel’의 삽화. 1724년 독일 출판.

초막절의 의미 – 지난 날에 대한 감사, 미래에 대한 감사

예루살렘을 치러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여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천하 만국 중에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 만일 애굽 족속이 올라오지 아니할 때에는 창일함이 있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열국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 애굽 사람이나 열국 사람이나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의 받을 벌이 이러하니라. (스가랴 14:16~19)

이 구절은 역사 마지막 날에 대한 것으로, 마지막 날 구원받은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초막절을 지키게 될 것이라는 예언이다. 초막절은 유월절, 오순절과 함께 이스라엘 3대 절기 가운데 하나다. 초막절은 두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과거에 대한 감사고 다른 하나는 미래에 대한 감사다.

1. 과거에 대한 감사

초막절은 지나온 과거, 특히 광야에서 초막 짓고 살았던 시절 하나님이 베풀어 주셨던 은혜와 더불어 한 해동안의 은혜에 감사하는 절기다.

2. 미래에 대한 감사

과거에 대한 감사 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감사 의미도 있다. 성경 본문은 역사 마지막 날 하나님께 감사로 드릴 초막절을 바라보며 감사할 것을 말한다. 미래의 찬양과 감사를 미리 내다보고 앞당겨 지금 이자리에서 감사하는 절기다. 최후 승리를 알고 확신하며 감사하니 절대긍정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리스도인들은 무서운 사람들이다. 고통과 어둠의 시간을 통과하면서 그것이 궁극적 결말이 아님을 알고, 고통의 현장에서 절망대신 찬양과 감사를 드리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28)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부끄러운 것을 없애주시는 것이 아니라 그것까지 선을 이루는 재료로 사용하신다. 정말 ‘모든 것’이다.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의 손에 갚으셨도다. (요한계시록 19:1~2)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서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요한계시록 19:6~8)

이것은 천국에서 성도들이 부를 노래다. 사도요한이 이것을 기록했을 때는 물론이고 그후 2~300년간 지독한 핍박이 있었다. 고통이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순간에도 성도들은 감사와 찬송을 드렸다.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고린도후서 2:14)

다른 번역을 보면 ‘이기게 한다’는 말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새번역에는 ‘그러나 그리스도의 개선 행렬에 언제나 우리를 참가시키시고,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의 향기를 어디에서나 우리를 통하여 풍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라고 되어있다. 영어성경에는 이 개선행렬이 ‘triumph’라고 나와있다. (보다 자세한 것은 ‘그리스도의 향기’ 참조)
하나님 백성이 사는 인생은 그 하루하루가 모두 승리의 행진이다. 참된 하나님의 백성은 마지막 날 초막절을 지키는 사람이다. 고난 중에도 결정된 미래의 승리를 내다보며 감사하는 성도가 되자.

 


이 글은 2018. 11. 18. 내수동교회 주일설교 ‘드려진 감사, 드려질 감사’를 듣고 나름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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