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영원한 반석, 하나님

그 날에 유다 땅에서 이 노래를 부르리라.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이여. 여호와께서 구원으로 성과 곽을 삼으시리로다. 너희는 문들을 열고 신(하나님)을 지키는 의로운 나라로 들어오게 할찌어다.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의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 이심이로다. (이사야 26:1~4)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 고 한다. 언덕도 없는데 비비다가는 낭떠러지에 떨어지고 만다. 이사야 24장 4절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을 영원히 의지하라고 한다. 맹목적 의지가 아니다. 영원한 반석, 우리의 언덕이 되어 주시니 안심하고 의지하라는 것이다.

의지할 수 없는 우상

저희 우상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수공물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맡지 못하며,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으로 소리도 못하느니라. 우상을 만드는 자와 그것을 의지하는 자가 다 그와 같으리로다. (시편 115:4~8)

하나님이 이런 이방 신(우상)이라면, 우리는 의지할 수 없다. 그런 것을 의지하면 바알 선지자 450명처럼 망신을 당한다. 그들은 망신을 당하는 정도가 아니라 죽임을 당했다(열왕기상 18:40).

우리의 영원한 반석 하나님

구약 선지자들의 경고

그래서 구약의 선지자들은 언덕이 되지 못하는 헛된 것들을 좇아 섬기지 말라고 했다.

사무엘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좇는 데서 돌이키지 말고 오직 너희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돌이켜 유익하게도 못하며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을 좇지 말라. (사무엘상 12:20~21)

예레미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열방의 길을 배우지 말라. 열방인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 말라.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그 위하는 것은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그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요동치 않게 하나니, 그것이 갈린 기둥 같아서 말도 못 하며 걸어 다니지도 못 하므로 사람에게 메임을 입느니라.

그것이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 말라 하였느니라. (예레미야 10:2~5)

하박국

새긴 우상은 그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이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하박국 2:18)

헛되다고 했는데도 고집을 부리다가는 낭패를 보게 된다.

우리가 헛되이 도움을 바라므로 우리 눈이 상함이여. 우리를 구원치 못할 나라를 바라보고 바라보았도다. (예레미야애가 4:17)

하나님만 의지하는 자가 받는 복

시인은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고 경외하라고 권한다.

이스라엘아, 여호와를 의지하라. 그는 너의 도움이시요 너의 방패시로다. 아론의 집이여, 여호와를 의지하라. 그는 너의 도움이요 너의 방패시로다. 여호와께서 우리를 생각하사 복을 주시되, 이스라엘 집에도 복을 주시고 아론의 집에도 복을 주시며, 대소 무론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리로다. (시편 115:9~13)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복을 주신다. 하나님이 바로 복이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요약하면 세 가지다. 1) 도움, 2) 방패, 3) 복 이다.

세상 사람들은 자기들의 비빌 언덕으로 권력, 재력, 인간을 의지하곤 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잠시 잠깐이면 없어질 것들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은퇴가 없으신 영원하신 분이다. ‘영원한 반석’ 이시니 영원히 의지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원한 반석, 영원한 언덕이 되어 주신다. 그러니 우리는 다윗의 고백을 나의 고백으로 삼자.

다른 신에게 예배를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 나는 저희가 드리는 피의 전제를 드리지 아니하며 내 입술로 그 이름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 (시편 16:4)


이 글은 ‘언덕이 있으니‘,(내수동교회 주일설교, 박희천 원로목사, 2020.2.16.)를 듣고 나름대로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제 생각과 느낌도 들어있어 실제 설교와 차이가 있습니다. 설교 본문이나 동영상, 음성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선 링크된 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