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2장 여호와 이레

창세기 22장 여호와 이레

이번에는 ‘창세기 22장 여호와 이레’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0살에 얻은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말씀에도 아브라함은 순종하여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곳으로 갑니다. 아들을 잡으려던 그는 그곳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고 하였습니다. 무슨 까닭이었을까요?

창세기 22장 여호와 이레

  •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시는 곳으로 가더니
  • 제 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취하여 그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 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 아브라함이 가로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위에 놓고
  •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수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창세기 22:1~14)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그 일 후에라는 것은 창세기 21장 그랄 왕 아비멜렉과 계약을 맺은 일 다음에 일어난 일이라는 의미다. 이삭은 점점 자라났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시험하기로 하셨다. 여기서 시험(닛싸)이란 그가 이럴까 저럴까 한번 실험해 보는 그런 의미의 시험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시험하시는 것은 우리를 한 차원 더 높이 성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사람을 넘어뜨려 멸망에 이르게 하는 마귀의 미혹, 유혹과 다르다. 흔히 하나님의 시험은 test, 마귀의 시험은 temptaion으로 구분하는데, KJV에서는 tempt로 나와 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아”하고 부르셨고, 아브라함은 “예, 여기 있습니다”하고 답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네 아들, 네 사랑하는 외아들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라. 거기서 내가 네게 산 하나를 지시할 텐데, 거기서 이삭을 번제로 드려라”하고 말씀하셨다. 믿어지지 않는 말씀 같지만, 아브라함은 이번에도 역시 믿음으로 순종했다.

2.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아브라함은 지체하지 않았다. 아침 일찍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얹고, 사환 두 명과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 가지고 모리아 땅으로 떠났다. 길을 떠난 지 사흘 째 되는 날.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곳이 멀리 보였다. 모리아산은 지금의 예루살렘이다. 아브라함의 장막이 있는 브엘세바에서 예루살렘까지는 대략 90~99km로, 쉬지 않고 걸어야 꼬박 19시간에서 21시간이 걸린다. 아브라함의 나이나 지형, 도로 사정을 생각하면 훨씬 힘들고 오래 걸리는 여정이었을 것이다. ▶︎ 브엘세바에서 예루살렘까지 구글지도

아브라함은 사환에게 말했다. “너희는 나귀를 데리고 여기서 기다려라. 내가 이삭과 함께 저기 올라가서 하나님께 경배를 드리고 오마” 히브리서를 보면,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고, 또 이삭을 바치더라도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음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저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히브리서 19:17~19)

아브라함은 가지고 온 번제에 쓸 나무를 아들 이삭에게 지도록 하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었다. 이로 미루어, 이삭은 장작을 지고 산을 오를 만큼 자란 것을 알 수 있다. 적어도 15~17살 이상은 되었을 것이다. 데리고 온 종은 기다리게 하고 둘만 올라가는데, 이삭이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했다. “아버지, 불과 나무는 있는데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요?”

아브라함은 대답했다.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해 주실 것이다” 아브라함은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할 것이다(창세기 21:12)’라 하셨던 말씀을 믿었다. 하나님은 식언치 않고 후회하지 않는 분이시다(민수기 23:19). 두 사람은 함께 나아갔다.

3.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하나님께서 가라고 지시하신 곳에 이르렀다. 아브라함은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은 다음, 아들 이삭을 꽁꽁 묶어 제단 위에 쌓아 놓은 장작더미 위에 올려놓았다. 그리고 칼을 들어 아들을 잡으려는 순간이었다.

이때 우리는 아브라함뿐 아니라 이삭의 신앙을 돌아보게 된다. 장작을 지고 산을 오를 나이라면 청년에 가까운 나이일 텐데, 이삭은 아브라함이 자기를 묶을 때도, 장작 위에 올려놓을 때도, 칼을 휘두르려 했을 때도 아무 반항을 보이지 않았다. 둘의 나이를 생각해 볼 때, 이삭은 제 발로 제단에 쌓아놓은 장작 위로 올라갔을 것이다. 100살도 훨씬 넘은 아브라함이 반항하는 청년을 묶어서 제단 위로 올릴 수는 없었을 것이 아닌가. 이삭은 아브라함 못지않은 순종의 인물이었다.

4.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하나님의 사자가 하늘에서 급하게 아브라함을 불렀다.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이 “예, 제가 여기 있습니다” 하고 대답했다. “그 아이에게 손을 대지 말아라. 그 아이에게 어떤 짓도 해서는 안 된다. 지금 분명히 안다. 너는 외아들까지도 아끼지 않았다. 네가 얼마나 나를 경외하는지 안다.”

하나님께선 전지하신 분이며, 우리의 중심을 아시는 분이시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줄을 몰랐다가 이제야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하나님은 이미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을 알고 계셨고, 이 일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아브라함의 믿음을 드러내셨다.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하면서 우리는 스스로의 믿음을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다.

5.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은 주위를 둘러보았다. 숫양 한 마리가 뿔이 가시덤불에 걸린 채 꼼짝도 못 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나님께서 미리 마련해 두신 번제물이었다. 아브라함은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 이삭을 대신해 번제로 드렸다.

6.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아브라함은 그 땅을 ‘여호와 께서 미리 준비해 주신다’는 뜻으로 ‘여호와이레’라고 불렀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오늘날까지도 ‘여호와의 산에서 모든 것을 준비해 주신다’하고 말하게 되었다.

  •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 이에 아브라함이 그 사환에게로 돌아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더라

7.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천사가 하늘에서 두번째로 아브라함을 불러 복을 선포하였다.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한다. 네가 그토록 애지중지하는 아들까지 아끼지 않았으니,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후손이 별이나 모래처럼 많게 하겠다. 네 후손들이 그 원수들의 성을 점령해버리겠다.” 아브라함이 복을 받은 것은 순종했기 때문이었다.

또 아브라함에게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라고 하셨다. 이것은 메시아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것에 대한 약속이다. 마태복음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 말씀으로 시작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셔서 세계 만민을 구원하시는 복을 주셨다.

8. 이에 아브라함이 그 사환에게로 돌아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더라

아브라함은 자기 종들에게로 돌아와 함께 브엘세바로 돌아갔다.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서 살았다. 브엘세바는 앞글 ‘창세기 21장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이 맺은 계약‘에서 알아봤던 것처럼 그랄 왕 아비멜렉과 계약을 맺은 곳으로, ‘맹세의 우물’이라는 뜻이다.

  • 이 일 후에 혹이 아브라함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밀가가 그대의 동생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
  • 그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동생은 부스와 아람의 아비 그므엘과
  •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
  • 이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처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고
  • 나홀의 첩 르우마라 하는 자도 데바와 가함과 다하스와 마아가를 낳았더라 (창세기 22:19~24)

9. 이 일 후에 혹이 아브라함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밀가가 그대의 동생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마아가를 낳았더라

이 일이 있은 뒤, 아브라함은 동생 나홀과 그의 아내 밀가 사이에 아들이 태어났다는 소식을 들었다. 나홀의 맏아들은 우스이고, 우스의 아우는 부스와 그므엘, 게셋, 하소, 빌다스, 이들랍, 브두엘이었다. 이 여덟명은 모두 밀가가 낳은 아들이었다. 밀가는 아브라함의 형제인 하란의 딸이다. 그중 그므엘은 아람을 낳았고,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다. 리브가는 나중에 이삭의 아내가 되었다(창세기 24장).

나홀에게는 르우마라는 첩이 있었는데, 그 사이에서도 아들 넷을 두었다. 그들의 이름은 데바, 가함, 다하스, 마아가였다.


이번 글에서는 창세기 22장 여호와 이레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어떤 말씀에도 믿음으로 순종하였고, 복을 받았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마련해두신 숫양으로 번제를 바치고, 그곳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고 했습니다. 그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감사함으로 믿고 구원의 은혜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창세기 22장 여호와 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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