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예수께서 저를 보시고 가라사대,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떻게 어려운지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듣는 자들이 가로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나이까?’

가라사대, “무릇 사람의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누가복음 18:24~27)

부자가 천국 가기

‘천국 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귀 들어가기보다 어렵다’ 는 말은 성경 한 번 읽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도 친숙하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셨을 때, 제자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당시엔 이 땅에서 잘 먹고 잘사는 것이 하나님께 복 받은 증거라고 여겼다. 그런 사람들이 당연히 천국도 쉽게 가겠다고 생각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낙타가 바늘귀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니 놀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제자들은 물었다. 부자가 그렇게 들어가기 어려우면 누가 천국에 갈 수 있냐고. 예수님께서는 답하셨다.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어떻게? 삭개오에게 하신 것처럼. 삭개오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식의 한 예다.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 지나가시더라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수 없어 앞으로 달려가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예수께서 그곳에 이르사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누가복음 19:1~5)

삭개오, 예수님을 만나고 싶어지다

세리장 삭개오

삭개오는 어떤 사람이었나. 악명 높은 세리였다. 그중에서도 세리’장’이었다. 로마 제국은 식민지에서 직접 세금을 걷지 않았다. 원활한 징수를 위해 같은 유대인을 세리로 삼았다. 또한 할당제를 채택했다. 할당량만 로마에 상납하면, 얼마를 걷어 착복하든 문제 삼지 않았다. 당시 세리는 세금을 명목으로 동족을 수탈해 자기 배를 채우는 그런 사람들이었다.

삭개오는 그중에서도 세리장이었다. 부자인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도 ‘또한 부자라’라는 말이 덧붙여있다. 시니컬한 강조다. 이런 사람이 가장 만나기 싫은 사람이 누구였을까? 제사장이나 바리새인 같은 종교지도자들? 그렇지 않았다. 위선의 꺼풀이 있었을 뿐, 돈을 사랑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그들마저 가차 없이 나무라는 예수님이 가장 껄끄러운 존재였을 것이다.

예수님을 만나보고 싶어진 삭개오

‘보고자 하되’ 성경에는 삭개오가 예수님을 보고싶어했다. 먼 발치에서 힐끗 보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에서 만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삭개오에게 일하신 방식이다. 삭개오가 예수님을 찾기 전에 이미 하나님께서 먼저 삭개오를 찾고 그 마음을 움직이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방식으로 일하신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빌립보서 2:13)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삭개오
Zacchaeus in the Sycamore Awaiting the Passage of Jesus, James Tissot, Brooklyn Museum/Wiki

그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다음 장면이다. 예수님을 만나고 싶은 열망에 삭개오는 뽕나무 위에까지 기어 올라갔고, 예수님은 그런 그를 보시고 “삭개오야” 하고 정확하게 부르셨다. 이미 잘 알고 계셨기 때문이다. 그 영혼 속에서 일하고 계셨는데 어떻게 잘 모를 수 있겠는가.

오늘도 일하시는 하나님

삭개오의 영혼을, 마음을 움직이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우리 안에서 일하고 계신다. 우리에게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고자 하는 마음을 주신다. 믿지 않더라도 예수님을 만나보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하신다.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께서는 하신다.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이 글은 내수동교회 주일 설교 ‘사람은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하시느니라, 2019.9.22. 박지웅 목사’를 듣고 나름대로 정리, 요약한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이나 생각도 들어있습니다. 설교 원문이나 동영상, mp3 자료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링크된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읽어봐도 좋은 글]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열매맺는나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로마서 10:10)' 고백의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글을 씁니다.

반갑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